신문은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내가 곧 태양"… 절대 군주의 권력, 가면에도 담았죠 2017.10.21 (토)
간혹 기암괴석(奇巖怪石·이상하게 생긴 바위나 돌)을 수집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상하게 생긴 물건은 낯설기도 하지만, 그 기이함에 매력을 느끼면 특별한 가치를 느낄 수 있지요. 16세기 중반, 희귀하고 이색적으로 생.. 이주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내가 보는 모나리자도 나를 바라보고 있다면? 2017.09.23 (토)
그림과 바깥세상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경계가 있습니다. 가끔은 커다란 액자가 그 경계를 뚜렷하게 보여주기도 하죠. 창문을 열듯 액자를 열고 들어가면, 다른 세상이 펼쳐질 것 같은 기분도 듭니다.이와 비슷한 상상을 한.. 이주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끝없는 패턴 반복으로 무한의 세계 표현했죠 2017.09.02 (토)
이제 여름이 지나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이에요. 여름은 더웠지만 방학 중에 여행을 하며 구경했던 장면들은 흐뭇한 추억으로 남아 있을 거예요.오늘 소개할 미술가는 자신이 여행 중에 본 이슬람 양식 .. 이주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새우·병아리 등 친숙한 대상 그린 中 '국민 화가' 2017.08.12 (토)
유럽에 피카소가 있다면, 중국에는 이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치바이스(齊白石·1860~1957)인데요. 피카소와 같은 시대에 살았던 중국의 유명한 화가죠. 실제 피카소는 "중국에 치바이스가 있는데, 왜 중국인이 프랑.. 이주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놀이, 창의성과 감성의 원천으로 떠올라 2017.07.22 (토)
'공부하다'의 반대말은 무엇일까요? 아마 '놀다'를 떠올릴 거예요. 무언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이유로 공부는 중요한 것이고, 놀이는 그 반대되는 개념으로 하찮게 인식돼 왔어요. 그러니까 놀이는 공부나 노..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악귀 쫓으러, 일탈 즐기러 가면 썼어요 2017.07.01 (토)
"이 세상은 하나의 무대. 남자나 여자나 인간은 모두가 배우로다. 그들은 등장했다가 퇴장한다."영국의 극작가 셰익스피어가 희극 '당신이 좋으실 대로'에서 쓴 글입니다. 세상은 연극이 상연되는 무대고, 사람들은 무대 .. 이주은 건국대 교수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한국 현대 조각 네 거장의 작품들 한자리에 2017.06.10 (토)
한국 현대 조각의 네 거장(巨匠)-김종영, 권진규, 송영수, 최만린을 소개합니다. 이 네 사람은 우리나라가 어렵던 1960년대 예술혼(魂)을 교류하며 긴밀하게 이어진 사이인데요. 한국 현대 조각의 개척자라 할 수 있..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예술가의 독특한 일상, 사진에 담아냈어요 2017.05.20 (토)
미술관에 전시된 근사한 작품을 보면 '이 작품은 대체 어떻게 만든 걸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그리고 예술가가 어떤 작업실에서 어떻게 작품을 만드는지, 작품을 만들지 않는 일상생활에선 어떤 모습일지 슬쩍 ..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우디·라따뚜이… 만화 속 주인공들 모두 모였어요 2017.04.29 (토)
만화나 인형이 살아있는 듯 움직이는 장면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animation)'에 푹 빠진 소년이 미국에 있었어요. 디즈니사가 제작한 애니메이션을 빠짐없이 챙겨보며 자란 이 소년은 여섯 살이 되었을 때 부모님께..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옷 바꿔 입듯… 피부 변하면 내 모습도 달라져요 2017.04.08 (토)
여러분에게 피부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내 몸을 감싸는 포장지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나와 세상을 나누는 경계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거예요. 어떤 이들은 자신의 피부가 스스로 생각한 자신의 모습과 어울리..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