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희망의 날갯짓, 망치 든 거인… 도시를 미술관으로 만들다 2015.11.27 (금)
건물 앞이나 광장처럼 눈에 잘 띄고 사람들이 모여드는 장소에서는 거의 언제나 공공 조형물을 만날 수 있어요. 면적이 넓은 건축물을 지을 때 공공미술 작품을 설치하도록 하는 '문화예술진흥법'이 있기 때문이에요.누구나 .. 이주은·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은주의 미술관에 갔어요] 그림의 비밀 듣고 보니… '아하, 그렇구나' 2015.11.06 (금)
미술관에 가서 전시된 작품을 설명해주는 '도슨트'를 만난 적 있나요? 이분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도슨트란 미술 작품에 대한 지식을 가르쳐주는 해설가들이지요. 도슨트라는 단어는 '가르친다'는 의미의 라틴어 'doce.. 이주은 건국대 교수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사람을 표현한 조각상, 그 안엔 어떤 마음이? 2015.10.16 (금)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라는 노래를 들으면 생각나는 사람이 한 분 있어요. 바로 최종태(83) 조각가예요. 최종태는 사람에게서 아름다움을 찾았던 예술가랍니다. 돌이나 나무, 청동 등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평생 조각..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자유롭게 꿈꾸다, 한계·경계 없는 예술 속에서 2015.09.18 (금)
미술의 세계는 늘 자유로운 듯 보이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답니다. 여기에도 아무나 쉽게 흔들지 못하는 전통이 있고, 정해진 규범이 엄연히 존재하니까요. 새로운 시도를 해서 돌처럼 굳어진 과거의 생각을 뒤엎고, 많은 ..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꼼꼼하게 봐야 보인다, 연꽃 잎사귀 속의 비밀 2015.08.21 (금)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너도 그렇다.나태주 시인의 '풀꽃'이라는 시예요. 풀꽃은 흔해서 잘 안다고 여기기 쉽지만, 정작 꽃잎이 어떻게 생겼는지 그리려고 하면 잘 떠오르지 않지요. 언뜻 보고 지나..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예술… 디에고… 그녀가 사랑했던 모든 것 2015.07.24 (금)
사람이 만약 눈을 세 개 가지고 있다면, 그러니까 양쪽 두 눈과 더불어 이마 위에 또 하나의 눈이 있다면, 무엇을 더 볼 수 있을까요?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것은 두 눈으로 보는 세상이에요. 이마 위에 얹힌 세 ..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달빛 아래 고궁, 화려한 색채를 품다 2015.06.26 (금)
누군가 우리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어둑해진 학교 뒷길을 걸을 때나 다양한 상품이 진열된 수퍼에서 물건을 고를 때, 여기저기서 감시 카메라(CCTV)의 눈이 우리를 찍고 있으니까요. 감시 카메라가 없던 시절에는 어떠했..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예술 속, 삶 속 '수퍼우먼' 2015.05.29 (금)
우리 외할머니 키는늘었다줄었다 마음대로시다.주홍색 내 세타 짜실 적엔바늘보다 더 작게 납작해지시고꿀 달라고 조르면저 높은 시렁까지 쑥 늘어나신다.내 발톱이 길어졌다고나보다 반의반으로 작아지셔서발톱도 깎아주시고저 하늘..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브라질 국민 캐릭터, 훈장님과 만났대요 2015.05.08 (금)
우리에게 뽀로로와 둘리가 있다면, 브라질에는 모니카가 있어요. 어린이들이 모니카와 함께 자랐다고 할 만큼 브라질에서 유명한 만화 캐릭터죠. 모니카는 앞니 두 개가 토끼처럼 커다란 일곱 살 소녀예요. 힘이 세서 무거운..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색채, 내 마음 소리에 귀 기울이게 만들다 2015.04.03 (금)
4월입니다. "4월은 가장 잔인한 달"이라고 시인 T S 엘리엇은 말했죠. 오래도록 죽어 있던 땅, 완전히 얼어 마비된 나무에서 어렵사리 라일락꽃을 싹 틔워야 하니까요. 죽어 있던 땅에게 생명을 품어 꽃을 피우라니,..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11 12 1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