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벽 앞에 선 내 모습, 밤하늘을 둥둥 떠다녀요 2016.11.19 (토)
미술관에 왔는데 곳곳에 이끼가 푹신하게 끼어 있고 축축한 안개비 사이로 무지개가 아른거린다면 믿을 수 있겠어요? 지난 9월부터 서울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열리고 있는 덴마크 출신 미술가 올라푸르 엘리아손의 '세상의 모..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구경거리 가득했던 200년 전 서울 풍경 엿보기 2016.10.29 (토)
서울이라는 큰 도시를 한눈에 내려다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남산타워 꼭대기에 올라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요즘엔 인터넷에 떠 있는 항공사진 지도를 통해 자기 방에서도 서울의 구석구석을 들여다볼 수도 있고요...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미술관에 온 관객, 예술 작품이 되다 2016.10.07 (금)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는 지난 8월부터 현대미술 작품의 탄생과 소멸, 재탄생의 과정을 주제로 한 '달은 차고, 이지러진다' 특별전이 진행되고 있어요. 이번 특별전에서 우리는 현대미술 작품을 통해 익숙했던 관점에서 ..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빙글빙글 팽이 의자·공룡 꼬리 다리… 상상이 현실로 2016.09.09 (금)
디자인이란 옷이나 물품, 건축물처럼 실용적 물체의 형태를 구상하고 설계하는 것을 뜻합니다. 더 간단히 말하면 무언가를 만들어내기 위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그 형태를 그려내는 일이지요. 주변을 둘러보세요. 건물, 전등..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주머니 털어 산 13대의 '바보상자'로 거장이 되다 2016.08.19 (금)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이 노래처럼 스스로 TV에 자신을 등장시킨 예술가를 보여 드릴게요(작품1). 화면이 떨어져 나간 고장 난 TV를 손으로 받쳐 들고 뒤에서 장난스러운 표정의 얼..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자유롭게 꿈꾸다, 경계 없는 '호기심 방'에서 2016.07.29 (금)
책장에는 책과 더불어 각자가 특별히 좋아하거나 아끼는 물건이 놓여 있곤 합니다. 흔치 않은 책이나 물건을 방 하나에 가득 모아 두는 습관은 17세기 유럽으로 거슬러 올라가지요. 유럽에서는 이런 방을 '호기심의 방'이..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짧은 머리에 어색한 경례… 한국인이 공감하는 작품들 2016.06.17 (금)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기억과 사연이 존재한다는 것 동의하시나요? 같은 나라, 같은 사회를 살아가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눈이 비슷해졌기 때문이죠. 미술관에서도 마찬가지예요. 우리는 작품 속 의미를 .. 이주은·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장난감 따로 살 필요 없이 의자 갖고 놀자! 2016.05.06 (금)
최근 전남 순천시가 초등학생 1300명을 대상으로 디자인 설문 조사를 실시해 아이들의 의견을 반영한 특별한 놀이터를 개장했어요. 이 '엉뚱발뚱 어린이 놀이터'는 기존의 놀이기구 대신 거대한 모래밭과 통나무, 잔디 미..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뜨거운 빨강, 차가운 파랑?… 마음 상태 따라 달라져요 2016.04.15 (금)
"꽃무더기 세상을 삽니다.// 고개를 조금만 돌려도/ 세상은 오만가지 색색의 고운 꽃들이 자기가 제일인 양 활짝들 피었답니다.// 정말 아름다운 봄날입니다.(후략)"이해인의 '4월의 시'에 나오듯 최근 공원과 길에는..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이주은의 미술관에 갔어요] 흙으로 만든 거 맞아?… 윤기 '좔좔' 항아리가 예술이네 2016.03.25 (금)
점토를 불에 구워서 만드는 그릇, 도기(陶器·earthenware)는 인류가 농사를 짓고 모여서 살게 되면서 수확한 음식을 모아놓기 위해 발명됐어요. 물을 길을 때도 도기에 담아 부엌이나 일터까지 옮겨오면 며칠 동안.. 이주은 건국대 교수·문화콘텐츠학과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