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밌다, 이 책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색깔에도 역사가 있다고? 알록달록한 이야기를 들어봐
2018.12.14 (금)
-
책을 읽는 시간에 대해 생각해 보죠. 독서에는 시간을 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같은 시간 동안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 시간이 낭비될 수도 있고, 평생 기억에 남을 만한 좋은 생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
김성신·출판 평론가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거대한 뱀이 땅을 이고 있다? 옛사람이 상상한 지구의 모습
2018.12.11 (화)
-
지금은 누구나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지구라는 별이 엄청나게 크기 때문에 그 표면에 옹기종기 모여 살고 있는 우리가 실감하긴 어렵지만, 우주선이 우주에서 찍어서 보내준 사진들은 지구의 둥근 모습을 선명하..
박사·북칼럼니스트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고향으로 되돌아가는 연어… 그 일생과 닮은 우리네 인생
2018.12.07 (금)
-
20년 넘게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책이 있어요. 바로 안도현 시인의 '연어'라는 작품이에요. 영어로 번역돼 10여 개국에서 이 책을 읽고 있으니, 우리도 한번 읽어봐야겠지요? 연어는 태어난 곳으로 돌아오는 물고기예요..
장동석 출판평론가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위험한 유혹을 물리치는 인생 속 옳고 그름의 가치
2018.12.04 (화)
-
'딜레마(dilemma)'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자어로는 '진퇴양난(進退兩難)'이라고 하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된 상황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내가 실수를 했을 때 누군가가 이렇게 묻는 겁니다. "너는..
김성신·출판 평론가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하나의 전시회를 열기까지 미술관은 무슨 일을 할까요?
2018.11.30 (금)
-
미술관에 찾아가 하얗고 깨끗한 실내에 보기 좋게 전시된 작품을 둘러보고 나오기는 쉽지만 그 공간을 유지하고 살아있게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의 노력이 들어가는지는 쉽게 알기 힘들어요. 저 흰 벽 너머에는 누가 있..
박사·북 칼럼니스트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절대 지치지 않는 '기계 말' 자전거는 누가 만들었을까?
2018.11.27 (화)
-
1790년 어느 날 프랑스 한 공원에 나무로 만든 몸체에 앞뒤로 커다란 나무 바퀴를 단 거대한 물체가 나타났어요. 물체에 올라탄 사람이 두 발로 번갈아 땅을 차면 그 반동으로 굴러가는 탈것으로, 시브락 백작이라는 괴..
장동석 출판 평론가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동물들 비밀 알고 있나요? 펭귄 별명은 '로켓'이에요
2018.11.23 (금)
-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동물을 만날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그림책이나 사진집에서 보는 것으로 만족하지요. 그렇지만 그렇게 해서는 알 수 없는 것이 많아요. 예를 들어 여러분은 동화에 나오는 귀여운 하마의 ..
박사·북 칼럼니스트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진정한 강인함이란? 대화할 수 있는 열린 마음
2018.11.20 (화)
-
호기심 많은 파랑 머리 힐다는 여린 소녀가 아닙니다. 빨간 부츠를 신고 매일 산과 들판, 숲과 강을 쏘다니며 탐험을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숲속에서 트롤(북유럽 민담에 나오는 거대한 괴물)을 만나게 됩니다. 힐다는..
김성신·출판 평론가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상처 입은 열일곱 소녀들의 백 마디 말보다 든든한 위로
2018.11.17 (토)
-
열일곱 살 소녀 알렉산드리는 자동차 사고로 유일한 친구를 잃었습니다. 충격이 얼마나 컸는지 알렉산드리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기로 결심해요. 그만 잊을 때도 되었다고 주변 사람들은 걱정스러운 조언을 해주지만 그럴수록 ..
장동석 출판 평론가, '뉴필로소퍼' 편집장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밌다, 이 책!] 동물마다 다른 개성과 특징… 인생의 중요한 가치와 연결
2018.11.16 (금)
-
영화 '쿵푸팬더'에는 주인공 포의 동료들이 등장합니다. 이름하여 '무적의 5인방'이죠. 포가 판다라는 동물인 것처럼, 무적의 5인방 역시 모두 동물들입니다. 호랑이 타이그리스, 원숭이 몽키, 뱀 바이퍼, 학 크레인,..
김성신 출판평론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