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문은 선생님
-
-
-
- [숨어있는 세계사]
-
이곳에 기독교와 이슬람이 공존
2013.12.06 (금)
-
튤립의 원산지는 어디일까요? 커피 향기 가득한 카페를 처음 만든 나라는 또 어디일까요? 아마 여러분 중 상당수는 유럽의 어느 나라라고 대답할 거예요. 그런데 정답은 터키랍니다. 이슬람교를 믿는 오스만 제국이 지배하던..
공미라
-
-
-
- [뉴스 속의 역사]
-
사재기는 나라 병들게 하는 일… '허생전'에서 꼬집었죠
2013.12.05 (목)
-
최근 베스트셀러(★)에 오른 두 권의 책에 대해 출판인 단체에서 사재기 판정을 내렸어요. 해당 출판사는 사재기가 아니라고 말하지만, 출판계는 술렁이고 있어요.사재기는 어떤 물건의 값을 오를 것을 예상하고 폭리(★)를..
지호진
-
-
-
- [미술관에 갔어요]
-
가족이 그리워 그린 집
2013.12.05 (목)
-
왜 인간은 혼자 사는 대신 가족이라는 작은 단위를 만들어 함께 모여 살게 되었을까요? 가족은 원래부터 있는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것에도 틀림없이 유래가 있을 거예요. 학자들은 불을 사용하게 되면서부터 사람들이..
이주은
-
-
-
- [그림으로 보는 자연]
-
토실토실 고구마, 고향은 바다 건너 멕시코래요
2013.12.05 (목)
-
펄펄 눈이 내리는 추운 겨울엔 호호 불어 먹는 따뜻한 간식이 어울려. 바삭한 붕어빵, 부들부들 어묵, 고소한 군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최고는 달콤한 군고구마야. 맛 좋은 가을무로 담근 동치미와 함께 먹으면, 목..
박윤선
-
-
-
- [생각이 자라는 어린이]
-
자식 추울까 걱정… 하프물범도 우리 엄마 마음 같아요
2013.12.05 (목)
-
"쌩쌩 눈바람이 몰아치는 곳에서 몇 시간을 기다린다면 얼마나 추울까?" 상상만 해도 떨리지 않니? 하물며 영하 수십 도까지 떨어지고, 매서운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북극과 북극해 주변이라면? 아마 그 추위는 상상하기도 ..
황보연
-
-
-
- [교과서 여행]
-
뉴질랜드의 크리스마스는 한여름
2013.12.04 (수)
-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따뜻한 남쪽 나라'가 그리워집니다. 곧 크리스마스도 다가오지요. '크리스마스' 하면 하얀 눈과 붉은 털옷을 입은 산타 할아버지가 생각나지요? 그런데 크리스마스가 여름인 나라도 많아요. 뉴질랜..
황수진
-
-
-
- [개념쏙쏙! 수학]
-
앗, 고속도로에서 길을 잃었다고요?
2013.12.04 (수)
-
청주에 사는 승완이네 가족이 강릉으로 나들이를 떠나기로 했어요. 모두 들뜬 마음에 차에 올랐는데 내비게이션이 고장이 나 화면이 아예 나오지 않네요. 길을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없이 운전해 본 적이 없는 엄마 표정이 어..
이충국
-
-
-
- [상식쑥쑥 역사]
-
고종황제가 즐겨마신 음료는 커피래요
2013.12.03 (화)
-
아관파천(★)때 김홍륙은 고종과 러시아 공사관 베베르 사이의 통역을 맡았어요. 그가 1898년 9월 12일에 전선사(★)의 책임자 공홍식을 불러 아편(★)한 봉지를 건네주며 이렇게 말했어요. "이 봉지를 그분께서 즐..
지호진
-
-
-
- [재미있는 과학]
-
이 작은 '씨앗'이 나라의 경쟁력이라고요?
2013.12.03 (화)
-
"씨앗 확보가 나라의 경쟁력입니다."내년에 문을 열 백두대간 국립수목원이 알려지면서 종자(種子)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요. 이 수목원에 들어설 커다란 규모의 씨앗 저장 시설이 눈길을 끌고 있기 때문이에요..
조영선
-
-
-
- [고전을 읽읍시다]
-
"특권을 지키려는 마음 있는 한, 자유 위한 투쟁은 끝나지 않는다"
2013.12.02 (월)
-
※다음은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 원문 중 일부를 어린이들이 읽기 쉽도록 풀어쓴 글입니다. 본문을 읽고 여러분의 생각을 말해보세요.인간을 얽어맨 정치·경제·정신적 사슬을 벗고 자유를 얻으려는 노력, 근대 ..
김남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