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문은 선생님
-
-
-
- [미술관에 갔어요]
-
왕관의 무게를 견뎌낸 헝가리 왕실의 여인들
2014.01.02 (목)
-
동화 속에는 공주와 왕자 이야기가 자주 나옵니다. 특히 '신데렐라' 등 결혼할 나이가 된 왕자가 신붓감을 찾는 내용의 동화가 많지요. 안데르센이 쓴 동화 중에도 초라한 옷차림으로 왕궁에 찾아와 자신이 이 나라의 왕자..
이주은 교수
-
-
-
- [개념쏙쏙! 수학]
-
마방진, 가로·세로·대각선의 합이 모두 같대요
2014.01.01 (수)
-
"준서야, 점심 먹자!" "준서야~"이게 웬일일까요? 밥이라면 사족을 못 쓰는 준서가 엄마의 부름을 듣지 못했나 봐요. 엄마가 살며시 방에 들어가 보니 준서가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네요."준서야, 뭘 하느라 엄마가 부..
이충국
-
-
-
- [교과서 여행]
-
우리와 계절 반대인 브라질… 새해엔 흰옷 입고 소원 빌어요
2014.01.01 (수)
-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시(市) 이파네마(ipanema) 해변 근처에는 매년 12월 초순부터 이듬해 1월 중순까지 아름답게 빛나는 크리스마스트리가 세워집니다.높이가 무려 85m로, 30층짜리 건물과 맞먹는다고 하니 어마..
황수진
-
-
-
- [상식쑥쑥 역사]
-
중국에 수출되던 토종말 과하마(果下馬), 지금은 천연기념물이래요
2013.12.31 (화)
-
여러분은 '말(馬)'이라고 하면 우리 역사에서 어떤 나라가 떠오르나요? 말에게 철로 만든 투구와 미늘갑옷(★)을 입힌 개마무사의 나라 고구려? 바다 건너 일본에 말을 전해준 백제? 하늘을 나는 말 그림이 그려진 말다..
지호진
-
-
-
- [재미있는 과학]
-
말도 '신발' 신어야 더 잘 달릴 수 있대요
2013.12.31 (화)
-
2014년은 갑오년(甲午年), 말의 해예요. 여러분은 '말'이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멋진 갈기를 휘날리며 힘차게 달리는 모습이 떠오르지 않나요? 자동차나 기차, 비행기가 발달하지 않았던 옛날에는 말이 가장 빠..
조영선
-
-
-
- [고전을 읽읍시다]
-
"약자의 처지가 나아진다면, 사회적 불평등도 정당화된다"
2013.12.30 (월)
-
※다음은 존 롤스의 '정의론' 원문 중 일부를 어린이들이 읽기 쉽도록 풀어쓴 글입니다. 본문을 읽고 여러분의 생각을 말해보세요.존 롤스는 '정의(正義)'라는 주제를 평생 파고든 철학자로 꼽힙니다. 모든 사람이 만장일..
김남준
-
-
-
- [고전은 내친구]
-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2013.12.30 (월)
-
여러분, 혹시 '마이클 샌델'이라는 이름 들어봤나요? 샌델 교수는 미국 하버드대 교수 가운데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사람으로 꼽히지요. 그는 자기가 쓴 책 '정의란 무엇인가'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로 전 세..
안진훈
-
-
-
- [숨어있는 세계사]
-
12월은 원래 10월이었다?
2013.12.27 (금)
-
"아빠, 신춘이 무슨 뜻이에요?"신문을 뒤적이던 누나가 불쑥 아빠께 물었어요. 신춘문예 심사 관련 기사가 나온 모양이에요."새봄이라는 뜻이란다. '새 신(新)'과 '봄 춘(春)'이라는 한자를 쓰는데, 새해를 가리키는..
강응천
-
-
-
- [그림으로 보는 자연]
-
노박덩굴, 겨울 숲을 화려하게 장식해주죠
2013.12.26 (목)
-
어제는 크리스마스였어. 지금도 여기저기서 캐럴이 들리지? 거리도 갖가지 모양과 색깔의 전등 장식으로 화려함을 뽐내고 있어. 그런데 말이야. 혹시 이맘때쯤 겨울 숲을 본 적 있니? 겨울이 되면 나무에 앙상한 가지만 남..
박윤선
-
-
-
- [이명옥의 명작 따라잡기]
-
뒷모습이 진실이다… 그림이 말하고 있죠
2013.12.26 (목)
-
프랑스 작가 미셸 투르니에는 '뒷모습'이라는 산문집에서 이렇게 말했어요. '뒷모습이 진실이다. 등은 거짓말을 할 줄 모른다.' 앞모습은 꾸미거나 감출 수 있지만, 뒷모습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더 진실하다는 뜻이지요..
사비나 미술관 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