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문은 선생님
-
-
-
- [생각이 자라는 어린이]
-
어릴 적 꿈 '침팬지의 친구'가 된 제인 구달(세계적인 동물학자)
2014.04.03 (목)
-
여러분은 잠들기 전 어떤 소원을 비나요? 혹시 갖고 싶은 것, 만나고 싶은 사람을 생각하며 잠든 적이 있나요? 그러면 그 소원이 꿈에도 나타나곤 하잖아요. 열 살짜리 영국 소녀인 제인은 아프리카에 가는 게 소원이었대..
이태화
-
-
-
- [뉴스 속의 역사]
-
고려 때 사심관·세종 때 토관(土官)… 지금의 향판제와 비슷하죠
2014.04.03 (목)
-
어느 기업 전 회장의 재판 판결이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었어요. 그 회장은 조세 포탈과 횡령죄를 저질러 2심 판결에서 징역형과 벌금을 선고받았습니다. 그런데 벌금을 내지 않을 경우, 노역장에서 강제 노역을 하게 되는데..
지호진
-
-
-
- [이명옥의 명작 따라잡기]
-
좌우대칭의 아름다움
2014.04.03 (목)
-
봄을 알리는 나비가 날개를 팔랑거리며 날아가는 모습은 무척이나 아름답지요. 영국의 수학자 이언 스튜어트는 '대칭의 역사'라는 책에서 나비가 아름답게 보이는 것은 두 날개가 좌우대칭을 이루기 때문이라고 했어요. 좌우대..
이명옥
-
-
-
- [교과서 여행]
-
훈훈한 인심 나누는 전통 5일장… 뒷자리 4·9일이 장날
2014.04.02 (수)
-
여러분은 '5일장'이 무엇인지 아나요? 5일장은 5일마다 서는 전통 민속장을 말해요. 요즘은 매일 장이 서는 곳이 많고 대형 마트까지 있어서 언제든 물건을 살 수 있지만, 옛날 사람들은 5일장에서 주로 물건을 사고팔..
임후남
-
-
-
- [개념쏙쏙! 수학]
-
'130㎝ 미만'과 '130㎝ 이하'의 차이는?
2014.04.02 (수)
-
"저 놀이기구를 꼭 타고 싶었는데 키가 1㎝ 모자라 못 타다니, 너무 속상해요."따뜻한 봄을 맞아 솔희네 가족은 놀이공원에 왔어요. 하지만 솔희는 놀이기구 앞에서 '130㎝ 미만 입장 금지'란 푯말을 보고 시무룩해졌..
김은숙
-
-
-
- [상식쑥쑥 역사]
-
조선 말 항일운동인 을미의병 일으킨 '단발령'
2014.04.01 (화)
-
머리카락은 외모를 돋보이게도 하지만, 몸속의 안 좋은 물질을 배출하고 체온을 조절하며 두피를 보호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네요. 머리카락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지요? 사실 우리 조상도 머리카락을 무척 소중히 여겼..
지호진
-
-
-
- [재미있는 과학]
-
곧은 머리·곱슬머리 왜 다를까?
2014.04.01 (화)
-
"와. 저 가수의 헤어스타일 정말 예쁘다.""머리카락을 묶으니 완전히 다른 사람 같아."긴 머리, 짧은 머리, 파마머리, 다양한 색깔로 염색한 머리….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은 변신의 귀재예요. 검고 긴 생머리로 청..
조영선
-
-
-
- [세상을 바꾼 리더]
-
노벨상 받은 첫 환경운동가… 아프리카에 꿈과 나무 심었죠
2014.03.31 (월)
-
이번 주 토요일(4월 5일)은 나무 심는 날인 '식목일'이에요. 나무 한 그루를 심는 일은 얼핏 그리 대단한 일처럼 보이지 않겠지만, 나무 심기로 세상을 변화시킨 사람이 있어요. 바로 케냐의 환경운동가인 왕가리 마타..
김선영
-
-
-
- [책으로 보는 세상]
-
그녀는 왜 '인형의 집'을 뛰쳐나왔을까?
2014.03.31 (월)
-
사람은 누구나 이름을 가졌고, 그 이름으로 불립니다. 하지만 유독 한 사람, 자신의 이름 대신 다른 호칭으로 불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의 엄마입니다. 길에서 만나는 이웃들이 여러분의 엄마를 어떻게 부르나요..
류회명
-
-
-
- [숨어있는 세계사]
-
온실가스 줄이자는 세계의 약속 '교토의정서'
2014.03.28 (금)
-
"엄마! 우리 다른 나라에 가서 살아요!"오늘 귀갓길에 저는 비명을 지르다시피 하면서 달려왔어요. 황사와 미세 먼지 때문에 정말 못 살겠네요. 도대체 공기가 왜 이렇게 오염된 걸까요?"나쁜 공기 때문에 고생하는 건 ..
강응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