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기사
-
-
-
- [생각이 자라는 어린이]
-
누워서 과자 먹고 뒹굴뒹굴… 그러다 '약골 뚱보' 돼요
2013.09.02 (월)
-
날씨는 아직도 더운데 여름방학이 끝났네요. 아쉬워라~. 방학 신나게 보냈나요? 유치원에 가지 않아도 되니까 아침에 늦잠도 푹 잘 수 있고, 뒹굴뒹굴 굴러다니면서 놀 수도 있었지요. 날씨가 더워서 몸을 조금만 움직여도..
박성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
-
- [그림으로 보는 자연]
-
잎·뿌리·열매… 무엇 하나 버릴 것 없는 꽃, 연꽃
2013.09.02 (월)
-
이제 불볕더위는 끝났나 봐. 더위가 점점 사그라지는 게 느껴지지? 그늘에선 바람도 솔솔 불고, 덥기는커녕 시원하다고 여겨져. 이맘때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곳, 두물머리에 가면 연꽃과 연밥이 한데 어우러진 모습이 ..
박윤선 생태교육 활동가
-
-
-
- [이명옥의 명작 따라잡기]
-
반복그림 속에 숨겨진 의미를 찾아라
2013.09.02 (월)
-
김소월의 시 산유화(山有花)의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해요.'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재밌게도 '꽃이 피네'라는 구절이 세 번 씩이나 반복되었네요. 시에서는 의미를 강조하거나 음악적인 리..
이명옥·사비나 미술관 관장
-
-
-
- [고전을 읽읍시다]
-
"개인의 이기적인 충동이 모여 집단 이기주의가 나타난다"
2013.09.02 (월)
-
※다음은 라인홀드 니부어가 쓴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의 원문 중 일부입니다. 위의 글을 읽고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써 넣으세요.개개의 인간은 자신들의 이해관계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이해관..
-
-
-
- [교과서 여행]
-
석탄 생산지로 유명한 태백,깊이 975m인 탄광 있대요
2013.09.02 (월)
-
신나는 여름방학이 시작됐어요. 이번 방학에 여러분은 어디로 피서 갈 계획인가요? 오늘은 울창한 숲과 깊은 계곡이 있고, 교과서에서 배운 과학 체험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강원도 태백으로 가보려고 해요. 태백시는 해발 ..
이광희 어린이 역사도서 저자
-
-
-
- [상식쑥쑥 역사]
-
바닷길 중심지였던낙동강 하류에서 '가야' 탄생했죠
2013.09.02 (월)
-
우리나라 곳곳에서도 '우각호', '선상지', '삼각주' 등 물의 흐름으로 생긴 곳을 찾아볼 수 있어요. 이 중 우각호와 삼각주의 예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곳이 바로 낙동강 하류 지역이지요.삼각주가 발달했다는 것은 퇴적..
지호진 어린이 역사전문 저술가
-
-
-
- [재미있는 과학]
-
물이 바위를 깎는다고?
2013.09.02 (월)
-
"폭우로 인한 산사태로 도로가 매몰됐습니다." "농경지가 침수돼 농가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해마다 장마철이면 비 피해 소식을 접하곤 해요. 슬퍼하는 수재민을 생각하면 '비가 안 왔으면' 싶기도 하지만, 비는 모..
조영선 과학학습도서 저자
-
-
-
- [고전을 읽읍시다]
-
"불쌍한 사람! 딸들이 그에게 가하는 고통까지도 사랑했다"
2013.09.02 (월)
-
※다음은 발자크가 쓴 '고리오 영감'의 원문 중 일부입니다. 위의 글을 읽고 아래 ( )에 들어가야 할 단어를 써 넣어 보세요.그 당시 법학 공부를 하려고 앙굴렘에서 파리로 올라온 청년이 이 두 방 가운데 하나에 살..
-
-
-
- [숨어있는 세계사]
-
스님들은 왜 고기를 멀리할까?
2013.09.02 (월)
-
올 여름방학에는 온 가족이 산사(山寺) 체험을 하기로 했어요. 자연 속에 자리한 절에 들어가 먹고 자면서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할 기회를 갖자는 거지요. "아, 절에 들어가니까 고기는 못 먹겠구나. 그 전에 실컷 먹..
강응천 역사 저술가
-
-
-
- [뉴스 속의 역사]
-
울산 '반구대 암각화(바위그림)',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 작품이래요
2013.09.02 (월)
-
1970년 12월, 우리나라 불교미술의 역사를 연구하던 동국대 문명대 교수와 동국대박물관 조사단 일행은 '반고사'란 이름의 사라진 절터를 찾으려 울산을 찾았어요. 그러다 우연히 울주군 두동면 천전리 마을 절벽에 아주..
지호진·어린이 역사전문 저술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