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미있는 과학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수소이온 많은 러브버그, 시큼해서 안 잡아먹힌대요
2025.08.05 (화)
-
여름이면 갑자기 많이 나타나는 벌레들이 있어요. 두 마리가 꼭 붙어 날아다니는 검붉은 색 벌레, 이름은 바로 '러브버그'예요. 도심에서 흔히 볼 수 있을 만큼 개체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지요. 그런데, 이상하지 않은..
이동훈 작가·'대충 봐도 머리에 남는 어린이 원소 상식' 저자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공룡 시대'엔 하루가 30분 짧아… 자전 속도, 지금도 달라져요
2025.07.29 (화)
-
올여름, 지구가 도는 속도가 조금 빨라져서 하루가 아주 조금 짧아지는 날이 생긴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과학자들에 따르면 8월 5일에는 하루가 평소보다 1.3~1.51밀리초(1000분의 1초) 정도 짧아질 수 있다고..
김형자 과학칼럼니스트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똑똑해진 드론… GPS 없이도 길 잘 찾아요
2025.07.15 (화)
-
최근 이스라엘과 이란 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에서 드론이 전장의 주력 무기로 떠올랐어요. 정찰과 공격을 동시에 하는 드론이 등장하면서 현대전의 양상도 완전히 바뀌게 됐지요. 그런데 이런 드론 비행에 꼭 필요..
김형자 과학칼럼니스트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하얗게 변하는 푸른 바다… 바다서도 '사막화' 일어나고 있죠
2025.07.08 (화)
-
끝없이 펼쳐진 푸른 바다 위로 부서지는 흰 파도. 여름방학 시즌을 앞두고 바다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이 많을 거예요. 그런데, 최근엔 이런 푸른 바다 속이 점점 '하얀 사막'으로 바뀌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이윤선 과학 칼럼니스트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급발진 사고 원인 밝히는 열쇠… 5초간 모든 정보 저장해요
2025.07.01 (화)
-
"차량 결함일까, 운전자 실수일까?" 급발진 사고가 발생하면 어김없이 따라붙는 질문입니다.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가 멋대로 튀어나갔다"고 주장하고, 자동차 제조사는 "차에는 이상이 없다"고 반박하지요. 최..
우사무엘 단국대 소프트웨어학과 교수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동물과 대화하는 날 올까? '짹짹' '딸깍' 동물 언어 번역해요
2025.06.24 (화)
-
반려동물과 대화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말이 통한다면 더 잘 보살펴줄 수 있을 텐데 말이에요. 머지않아 그런 바람이 이뤄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동물 언어 해독 기술이 활발히..
김형자 과학칼럼니스트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인공위성으로 붐비는 우주… 위성 간 충돌 막는 방법은?
2025.06.17 (화)
-
최근 몇 년 사이, 우주를 향해 쏘아 올려지는 인공위성의 수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미국의 민간 우주 기업 스페이스X를 비롯해 중국·유럽 등 여러 나라와 기업이 앞다퉈 위성을 발사할 계획을 세우고 있지요. 밤하늘을..
인수일 디지스트 에너지공학과 교수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지구 밖에서 적 미사일 요격… '우주 방어 체계' 만들죠
2025.06.10 (화)
-
적이 쏜 탄도미사일을 맨손으로 막아내는 영웅. 수퍼히어로 영화의 단골 장면 중 하나죠. 탄도미사일은 지상에서 발사 후 대기권 밖까지 올라간 뒤, 중력에 의해 포물선을 그리며 목표 지점을 타격하는데요. 최근 도널드 트..
이종현 조선비즈 기자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물처럼 흐르고 생분해되기도… 입거나 붙이는 배터리의 세계
2025.06.03 (화)
-
도로 위에서 조용히 달리는 전기차, 요즘은 정말 자주 만날 수 있지요? 전기차처럼 전기를 사용해 작동하는 기기는 우리 일상에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최근엔 옷처럼 입는 웨어러블 기기, 물속을 유영하는 로봇처럼 ..
이윤선 과학 칼럼니스트
-
-
-
- [신문은 선생님]
-
[재미있는 과학] 한미 제작 우주망원경, 매일 3600장 찍어 '3D 지도' 만들죠
2025.05.27 (화)
-
지난 2일 지구 위 약 700㎞ 상공에서 특별한 우주 임무가 시작됐습니다. 한국과 미국이 공동 개발한 우주망원경 '스피어엑스(SPHEREx)'가 본격적으로 우주를 촬영하기 시작한 것이죠. 이 망원경의 목표는 단순한 ..
김형자 과학칼럼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