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속의 한국사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정치, 수학, 과학 통달한 조선의 '융합형 인재'
2017.06.20 (화)
주산·바둑·한자 등 과거에 유행했던 교육이 요즘 다시 인기를 끌고 있어요. 학부모들 사이 "주산과 바둑이 아이들의 직관, 통찰력, 집중력, 판단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났다고 해요. 주산(珠算)은 주판..
지호진·어린이 역사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신라와 백제 사이… 철기 문화 꽃피운 500년 역사
2017.06.13 (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청와대 회의에서 "뜬금없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가야사의 연구와 복원은 영남과 호남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는 이야기를 했다고 해요. 우리 민족의 고대 역사 중 하나인 가야의 역사에 ..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고종의 '내탕금' 51만마르크는 어디로 사라진걸까
2017.06.06 (화)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특수활동비 53억원을 절약해 청년을 위한 일자리를 만들고 소외 계층을 지원하는 데 쓰겠다고 밝혔어요. 그동안 청와대 특수활동비로 처리하던 대통령 가족의 식사비와 생활비 등도 앞으로는 ..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용산 미군 기지 자리에 청나라·일본 군대도 주둔했죠
2017.05.30 (화)
서울 용산 미군 기지는 8·15 광복 후부터 미군이 주둔한 곳으로 한·미 동맹과 두 나라의 군사 협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 한가운데 넓은 지역이 미군 기지로 활용되면서 주변 지역의 발전과 강북..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장수왕의 남진정책 막기 위해 신라·백제 손잡았죠
2017.05.23 (화)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를 운용할 비용 10억달러(약 1조1200억원)를 우리나라가 부담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어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앞서 사드 운..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일본 압력에 불평등 조약… 조선 내 갈등 불렀어요
2017.05.16 (화)
오는 27일부터 이틀간 인천에서는 '개항장 밤마실'이라는 행사가 열려요. 야간에 인천 중구 신포로 개항장 문화지구를 개방하고,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개항장 일대를 볼 수 있도록 한대요. 개항이란 항구를..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인종 효심에 감탄한 명나라 사신 "하늘이 내린 효자"
2017.05.09 (화)
오늘은 어버이날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우리 민족의 전통을 기리는 날이지요. 근래 산업화·도시화로 대가족이 줄고 핵가족이 늘어나면서 효도와 경로사상이 점점 약해지고 있대요. 어버이날을..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패기 넘친 20대 왕, 영토 크게 넓히며 기념비 세웠어요
2017.05.02 (화)
최근 일본에서는 7~8세기 고대 비석 3점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려고 한대요. 그런데 얼마 전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을 맡고 있는 마에자와 가즈유키 전 요코하마 역사박물관 학예연구실장이 한국을 방문해 "비..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호국 영령 잠든 곳… 원래 사육신의 충절 깃들어 있었죠
2017.04.25 (화)
주말 따뜻한 봄날을 즐기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는 분들이 늘어났대요. 현충원에 잠든 호국 영령을 추모하러 온 분도 있지만, 현충원에 핀 봄꽃을 보러 온 분들도 많이 있지요. 그런데 나들이객 중에는 현충원의 엄숙하고 경..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편견 없던 세종, 장애인 등용하고 세금 면제해줬어요
2017.04.18 (화)
얼마 전 교육부는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교가 들어서도 인근 지역 집값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어요. 그간 특수학교 설립이 추진될 때마다 일부 주민들이 "집값·땅값이 떨어진다"는 이유..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