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기사
-
-
-
- [달과 동서양 풍속]
-
동양에서는 귀했지만, 서양에서는 기피했던 달
2014.07.22 (화)
-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엔~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 마리~"우리에게 무척 친숙한 동요 '반달'의 가사 일부예요.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 밤에 보름달을 물끄러미 보고 있으면, 토끼가 정말 달에 있는 ..
윤상석
-
-
-
- [사진으로 보는 세계]
-
우주 관측부터 지역 간 거리 측정까지… 인간의 시야 넓혀주는 전파망원경
2014.07.21 (월)
-
우리가 사는 우주는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현대 과학자들은 우주가 138억년 전에 '대폭발(빅뱅·Big Bang)'이 일어나 탄생하였다고 말합니다. 대폭발 순간에 우주는 매우 작았지만, 아주 짧은 시간에 기하급수적으로..
사진=한성필
-
-
-
- [뉴스 속의 한국사]
-
신라 원성왕, 진짜로 홍수 덕분에 왕이 됐을까?
2014.07.21 (월)
-
태풍 너구리가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주지 않고 물러나 다행이에요. 그런데 이번 주에도 우리나라가 다른 태풍의 영향을 받게 될지도 모른다고 하니 대비를 철저히 해야겠어요. 여름철에는 장마나 집중호우도 조심해야 해요. ..
지호진
-
- [알립니다]
-
'신문은 선생님' 지면의 지난 호 안내
2014.07.21 (월)
-
'신문은 선생님' 지면의 지난 호는 프리미엄 조선(premium.chosun.com) 사이트의 '신문은 선생님'코너에 들어가면 보실 수 있습니다.
-
-
-
- [미술관에 갔어요]
-
고통스러운 삶 살았기에… 현대인의 고독 잘 담아낸 작가
2014.07.18 (금)
-
1863년 12월, 북유럽의 겨울답게 몹시 춥고 스산한 날이었어요. 노르웨이 뢰텐 지역의 허름한 방에서 한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당시 산모는 결핵을 앓았고, 태어난 아이도 너무나 허약했어요. 부모는 곧장 세례를 받기..
이주은
-
-
-
- [세상을 바꾼 리더]
-
따스한 시선으로 자연 바라봐… 아름다운 곤충기 쓴 '곤충의 시인'
2014.07.17 (목)
-
여러분은 숲 속을 거닐어 본 적이 있지요? 숲에 가면 숨 쉴 때마다 느껴지는 상쾌한 공기와 푸른 나무 등 자연이 주는 선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속에는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작은 생명, 곤충도 있..
조미라
-
-
-
- [그림으로 보는 자연]
-
물가에 많은 하루살이, 짝 찾으러 날아다닙니다
2014.07.17 (목)
-
슬슬 더워지기 시작하니, 날아다니는 곤충들이 눈에 정말 많이 띄어. 파리, 모기, 나방, 하루살이, 날도래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는 곤충이야. 하루살이는 하루만 산다고 붙은 이름인데, 실제로는 딱 하루가 아니라 이..
박윤선
-
-
-
- [생각이 자라는 어린이]
-
책 읽는 도서관, 조용히 걸어 다른 사람 배려해요
2014.07.17 (목)
-
여러분은 '규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규칙 때문에 내 마음대로 행동할 수 없어서 귀찮다고요? 그렇지 않아요. 규칙은 모두가 즐겁고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다 함께 지키기로 약속한 것이랍니다.유치원, 학교, 도..
은예숙
-
-
-
- [개념쏙쏙! 수학]
-
야구선수의 타율을 구하는 '특별한 계산법'은?
2014.07.17 (목)
-
야구를 무척 좋아하는 상렬이는 오늘도 TV 야구 중계에 푹 빠져 있어요. 아빠와 함께 응원하던 팀이 승리하자 더욱 기분이 좋아진 상렬이가 아빠에게 말했어요."오늘은 등번호가 17번인 선수 덕에 이긴 것 같아요. 안타..
이충국
-
-
-
- [책으로 보는 세상]
-
사랑하는 사람들 위해… 극한의 추위도 버틴 남자
2014.07.16 (수)
-
비행기 고장으로 사막 한복판에 떨어진 조종사에게 황금빛 머리카락을 가진 소년이 다가옵니다. 둘은 황량한 사막에서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아요. 소년은 자신이 사는 별과 지구에서 만난 여우의 이야기를 들려주지요. '중요한..
박혜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