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신문은 선생님 키즈]
[생각이 자라는 어린이] 달빛 아래 박꽃, 어쩌다 '기다림' 꽃말 붙었을까
2015.08.27 (목)
여러분은 견우와 직녀 이야기를 알고 있나요? 견우는 하늘나라의 목동이고 직녀는 베를 짜는 여인이었어요. 부지런하고 착한 견우를 기특하게 여긴 옥황상제는 견우를 마음씨 좋은 직녀와 맺어 주었지요. 그런데 견우와 직녀가..
이태화·어린이 콘텐츠 기획자
[신문은 선생님]
[개념쏙쏙! 수학] 종이컵 위·아래 원 넓이 다른 이유는?
2015.08.27 (목)
"와. 평범했던 종이가 자르고 접고 붙이니 가방이 되네요. 정말 신기해. 저도 따라서 해볼래요. 색종이가 어디 있더라?"희찬이는 TV 프로그램에서 한 선생님이 종이를 이용해 다양한 장난감을 만드는 장면을 보고 따라 ..
김은숙 어린이 수학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세계유산 탐방] 중세에 비단 사고팔던 무역의 중심지, 화려했던 과거 흔적 남아 있어
2015.08.26 (수)
오늘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페인의 토마토 축제 '라 토마티나(La Tomatina)'가 열리는 날이에요. 잘 익은 토마토를 서로에게 던지며 즐기는 이 축제는 매년 8월 마지막 주 수요일 스페인 발렌시아 주의 작은 마..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신문은 선생님]
[책으로 보는 세상] 지구 반대편 굶주리는 아이들… 한 번쯤 생각해 본 적 있나요
2015.08.26 (수)
가난한 사람들은 왜 가난할까요? 가난은 게으르거나, 건강하지 못해서 생기는 것일까요? '가난은 나라님도 못 구한다'라는 말처럼 정말로 아무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일까요? 인류의 숙제였던 '가난'과 '기아' 같은 문제..
최다솜·한우리독서토론논술 선임연구원
[신문은 선생님]
[부모와 함께 하는 알자! 놀자! 금융] 용돈, 정해진 금액 안에서 계획적인 사용습관 필요해
2015.08.25 (화)
별이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친구예요. 지난 월요일, 엄마로부터 이번 주에 사용할 용돈 5000원을 받았습니다. 매주 월요일마다 용돈을 받을 때면 별이는 즐거운 고민에 빠지곤 합니다. 그것은 어머니로부터 받은 용돈을 어..
KB금융공익재단
[신문은 선생님]
[재미있는 과학] '위험 물질'… 안전하게 사용하면 생활에 이로워요
2015.08.25 (화)
지난 12일 중국 톈진에서 대형 폭발 사고가 일어나 사상자가 수백명 발생했어요. 폭발 지점에서 수㎞ 떨어진 인근 주택가가 흔들리고 유리창이 깨졌습니다. 인공위성에서도 관측될 정도의 큰 폭발이었지요. 이번 사고는 주택..
조영선 과학 학습 도서 저자
[신문은 선생님]
[사진으로 보는 세계] 불법 사냥·무분별한 개발… 코알라의 집이 사라지고 있어요
2015.08.24 (월)
최근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일어난 밀림의 제왕이라 불리는 사자 '세실'의 죽음은 전 세계인의 분노를 사기에 충분했지요. 어느 관광객이 사냥을 목적으로 세실을 불법적으로 유인해 무참히 죽였거든요. 이는 야생동물 사냥에..
김옥선 용인 백현중학교 교사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대한 여성들이여, 독립운동에 동참합시다"
2015.08.24 (월)
광복 70주년을 맞아 여성 독립운동가의 삶과 업적을 돌아보는 여러 행사가 열리고 있어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는 여성 독립운동가 266명의 이름을 새긴 대형 펼침막을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외벽에 설치하여 그들의 이름을 ..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미술관에 갔어요] 꼼꼼하게 봐야 보인다, 연꽃 잎사귀 속의 비밀
2015.08.21 (금)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너도 그렇다.나태주 시인의 '풀꽃'이라는 시예요. 풀꽃은 흔해서 잘 안다고 여기기 쉽지만, 정작 꽃잎이 어떻게 생겼는지 그리려고 하면 잘 떠오르지 않지요. 언뜻 보고 지나..
이주은 교수(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신문은 선생님 NIE]
[이슈토론] 북극해 석유 개발
2015.08.21 (금)
요즘 연일 이어지는 찜통더위 속에 에어컨은 참 고마운 존재죠. 에어컨이 더위를 식혀주듯 북극도 극지방에서 발생하는 냉기로 지구의 온도를 적절하게 낮춰주는 지구의 에어컨 역할을 한답니다. 최근 미국 정부가 한 다국적 ..
강윤호·nie팀
681
682
683
684
685
686
687
688
689
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