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속의 한국사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왕 자리 놓고 형제끼리 목숨 걸고 싸웠어요
2017.02.28 (화)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의 장남 김정남 사건을 보면서 많은 사람이 조선조 '왕자의 난(亂)'을 떠올렸어요. 왕위 계승을 둘러싸고 왕자들이 서로 죽고 죽이는 치열한 싸움을 벌인 사건이지요. 조..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유럽연합 같은 한·중·일 협력, 100여년 전 꿈꿨죠
2017.02.21 (화)
최근 경찰이 제작한 테러 예방 포스터에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의 손도장 무늬가 새겨진 황당한 일이 있었어요.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안 의사의 손도장을 테러와 연관시킨 탓에 많은 사람이 "안중근 의사가 테러리스트란 ..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포켓몬 많은 경복궁에서 숨은 역사도 함께 찾아봐요
2017.02.14 (화)
증강 현실(AR) 게임 '포켓몬 고'가 우리나라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지 일주일 만에 사용자가 700만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도심 속 여러 조형물을 중심으로 등장하는 포켓몬을 잡으려는 사람이 늘어난 가운데 경복궁..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중국 혼란 피해 온 이민자, 고조선의 왕으로 등극
2017.02.07 (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이슬람 일부 국가의 국민이 미국에 입국하는 것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시행해 전 세계가 충격에 휩싸였어요. 트럼프가 지난 대선에서 공약으로 내세운 반(反)이민 정책이 현실로 나타난 것..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할아버지·할머니가 세뱃돈 쓸 곳 정해줬대요
2017.01.24 (화)
추석과 함께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명절로 꼽히는 설날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설날에는 온 가족이 모여 조상께 차례를 지내고 웃어른께 새해 첫인사인 세배를 드립니다. 세배를 받은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세뱃돈을 주며 한 ..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신라, 당 황제의 위협에도 첨단 무기 기술 지켰어요
2017.01.17 (화)
우리 정부가 사드(THAAD) 배치를 추진하면서 국내외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어요. 특히 중국 정부가 우리 정부의 사드 배치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요. 우리 정부는 "북한의 핵 미사일을 막기 위해 사드가 꼭 필요하다"..
윤형덕 하늘고 역사 교과 교사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안창남은 첫 한국 비행, 권기옥은 첫 여성 비행
2017.01.10 (화)
지난 3일 공군은 공군사관학교 출신 여성 소령 3명을 전투비행대대 비행대장에 임명했다고 밝혔어요. 전투비행대장은 전투비행대대에서 대대장 다음으로 높은 직책으로 대대의 모든 작전임무와 훈련을 감독합니다. 여성 전투비행..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서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6·25전쟁 때 1023일 동안 대한민국 수도였어요
2017.01.03 (화)
지난달 부산광역시는 문화재청에 부산의 피란 수도 역사 유적을 세계유산 잠정 목록에 올려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어요. 세계유산 잠정 목록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오르기 위해 유네스코에 제출하는 후보 명단을 말하지요.유네스..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새해 운수 풀이책… 희망 주는 내용 많대요
2016.12.27 (화)
연말연시가 되면 집안의 번영과 가족의 안녕을 기원하며 '토정비결(土亭秘訣)'을 찾아보는 분이 많죠? 토정비결은 생년월일과 육십갑자(六十甲子)를 이용해 앞날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예상할 수 있도록 엮은 책이랍니다. ..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의 한국사] "펑, 펑!" 무시무시한 화포로 해적 무찔렀어요
2016.12.20 (화)
우리 해경이 지난달부터 우리 바다에서 불법 조업하는 외국 어선에 기관총, 기관포 등 공용 화기를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그동안 중국 어선이 불법으로 우리나라 영해에 들어와 조업하면서 어족 자원이 줄어들고 어민들이 큰 ..
지호진 어린이 역사 전문 저술가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