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예쁜 말 바른 말] [335] '과중'과 '가중'

입력 : 2024.02.21 03:30
[예쁜 말 바른 말] [335] '과중'과 '가중'
*할머니 어렸을 적에는 명절이면 여성은 (가중한, 과중한) 가사 노동에 시달렸다.

*도로에서 우회전 방법이 헷갈려 운전자들의 스트레스가 (가중, 과중)된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을 골라 보세요. 정답은 차례대로 '과중한' '가중'입니다.

'과중(過重)하다'는 '(물건이) 지나치게 무겁다' '부담이 지나쳐 힘에 벅차다'라는 뜻이 있어요. 예를 들면 '짐을 과중하게 실어 일어난 사고' '과중한 부담'과 같이 써요.

'가중(加重)하다'는 '부담이나 고통 따위를 더 크게 하거나 어려운 상태를 심해지게 하다'라는 뜻이 있어요. 예를 들면 '각종 시험이 수험생들의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와 같이 써요. 또 법률 용어로는 '여러 번 죄를 저지르거나 같은 죄를 거듭하여 저질러서 형벌을 더 무겁게 하다'라는 뜻이에요. '처벌을 가중하다'와 같이 쓰지요.

'과중'과 '가중'이 모두 부담이 무거워진다는 뜻으로 쓰이지만 '과중'은 그 부담을 견뎌내기 힘들다는 의미까지 담고 있지요. 즉 단순히 부담을 더하다는 뜻으로 사용할 때는 '가중', 부담이 너무 커 감당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쓸 때는 '과중'으로 이해하면 좋겠지요?

<예문>

­ㅡ과중한 업무로 누적된 피로는 습관성 두통 등 건강상의 문제를 불러온다.

­ㅡ"지금 계획은 우리 부서에 업무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다."

류덕엽 교육학 박사·전 서울 양진초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