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재밌다, 이 책!] 게임 즐기며 성취감 얻으면 창의성 오르고 협력도 잘해

입력 : 2024.01.01 03:30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

[재밌다, 이 책!] 게임 즐기며 성취감 얻으면 창의성 오르고 협력도 잘해
라프 코스터 지음|유창석·전유택 옮김출판사 길벗 | 가격 2만2000원

게임의 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게임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탐구하는 책이에요. 우리가 게임에 왜 흥미를 느끼고, 게임에 무슨 의미가 있는지, 게임 속에서 재미와 학습이 어떻게 만나는지 등을 풀어내고 있어요. '롤드컵(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역대 최고 우승 기록을 세운 페이커의 독서 목록에 있는 책으로도 유명하죠.

이 책 저자 라프 코스터는 게임 업계 곳곳에 발자국을 남긴 베테랑 게임 디자이너입니다. 게임 디자인에 관해서는 세계 최고라 할 수 있고, 여러 세계적 콘퍼런스에서 초대받는 인기 강연자예요. 2012년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 온라인에서 '온라인 게임의 전설'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코스터는 '울티마 온라인' '스타워즈 갤럭시' 등 대규모 온라인 게임을 만들 때 리드 디자이너·디렉터로 일했어요. 이 외에도 페이스북 게임, 휴대용 1인용 게임기 등 많은 게임 제작에 참여했어요. 참여한 분야도 게임 디자인, 글쓰기, 미술, 사운드, 프로그래밍까지 전방위적이었습니다.

라프 코스터는 게임을 통해 얻는 경험이 어떻게 현실과 상호작용하고,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지 이 책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어요. 그에 따르면 게임은 우리 의식과 깊이 얽혀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 사고를 촉진한다고 해요. 단순한 오락 이상이라는 거죠.

코스터는 재미의 다양한 유형을 소개하고, 사용자가 어떤 유형의 게임에서 어떤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라프 코스터는 게임을 하고 재미를 느끼면서 우리 의식에 변화가 생긴다고 설명해요. 게임을 하며 느끼는 재미가 문제 해결 능력, 창의성, 그리고 사회적 경험을 높여주는 핵심 매개체라고 주장하죠.

예를 들어, 게임에서 요구하는 도전 과제를 해결하며 얻는 성취는 게임 사용자(플레이어)의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키운다고 해요. 게임을 하며 우리는 패턴을 읽는 연습을 하기 때문이죠. 또 다양한 다인 플레이와 협력 게임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협력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게임을 통해 형성되는 유대감은 플레이어 간 연결을 강화하고요. 라프 코스터에 따르면 게임은 '이야기'와는 달리, 플레이어 한 명 한 명에게 동적이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게임 세계와 상호작용하며 의미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걸 의미해요.

이 책에 따르면 '재미'는 창의성, 사회적 상호작용, 그리고 의미 있는 경험의 핵심 구성 요소로 작용해요. 이는 우리 삶과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어요. 삶을 더 가꾸고 싶거나 창의력을 키우고 싶다면, 이 책과 함께 재미있게 2024년을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김미향 출판평론가·에세이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