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예쁜 말 바른 말] [255] '가위표'와 '곱표'

입력 : 2022.08.10 03:30
[예쁜 말 바른 말] [255] '가위표'와 '곱표'
*"이 의견에 찬성하는 사람은 동그라미표를, 반대하는 사람은 (곱표, 가위표)를 해 달라."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가위표'입니다. '곱표(標)'는 곱셈을 나타내는 기호 '×'를 부르는 이름으로 원래 말은 '곱셈 기호', '곱셈 부호'이지요. 곱표는 약어에 해당해요. 유의어로는 '곱셈표', '곱하기표'가 있어요. 일부 지역에서는 '꼽표'라고도 하는데 이는 방언에 속합니다. 참고로 사칙 계산의 기호로는 곱표 외에 '나누기표(÷)', '더하기표(+)', '빼기표(-)'가 있지요.

흔히 '×'를 보고 '가위표(標)'라고도 하는데요. 이때의 가위표는 곱표와 그 의미와 쓰임이 다릅니다. 가위표는 곱셈이 아니라 틀린 것을 나타낼 때나 반대의 의미를 나타낼 때 쓰는 말입니다. 또 금기어나 공공연히 쓰기 어려운 비속어 등을 나타낼 때 쓰는 문장 부호 중 하나이기도 하답니다.

유의어는 '가새표'가 있고 반의어로는 '동그라미표', '공표'(空標), '영표'(零標)가 있어요. 참고로 '가새'는 가위의 방언인데 '가새표'는 표준어에 속한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간혹 '엑스표'라고도 하는데 이는 영어 알파벳 엑스(X)에서 따온 것으로 표준어에는 등재돼 있지 않은 틀린 표기예요.

<예문>

- '엑스(X)'라는 곱표는 영국의 수학자 윌리엄 오트레드의 저서 '수학의 열쇠'에서 처음 사용됐다고 한다.

- 틀린 부분에 가위표를 치고 그 아래쪽에 정답을 써 넣었다.

- 나는 설문지의 기혼 여부를 묻는 질문란에 가위표를 쳤다.

류덕엽 교육학 박사·서울 양진초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