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재밌다, 이 책!] 선생님이 알려주는 음악의 모든 것 "연주하기 전 긴장되면 바나나 먹어요"
스쿨오브뮤직
메이리그 보엔·레이첼 보엔 지음 l 다니엘 프로스트 그림 l 김지혜 옮김
출판사 길벗어린이 l 가격 1만8000원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 음악을 듣습니다. 직접 찾아 듣지 않아도 거리에서 음악이 흘러나오고 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 음악이 빠지지 않아요. 또 게임을 할 때도 배경음악이 계속 흘러나오죠. 음악은 우리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급박하고 빠른 음악을 들으면 위기감을 느끼고 경쾌한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곤 해요. 조용한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땐 느린 음악을 들으며 생각에 잠깁니다. 이 책은 이렇게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음악에 대해 알려줍니다. 선생님들이 40번 강의로 나눠 수업하는 형식으로 책을 만들었어요.
음악의 기본부터 시작해볼게요. 음악은 어떻게 적을까요? 음의 높낮이와 길이 등 소리를 기호로 옮긴 걸 기보법(記譜法)이라고 합니다. 서양 음악에서는 줄을 다섯 개 그은 '오선'에 음을 표시했어요. 다섯 개 줄이 음의 높낮이를 나타내요. 여기에 음의 길이와 비율을 나타내는 '음표'를 그리는 거예요. 오선, 음표와 마찬가지로 리듬, 박자, 음표, 음정, 멜로디, 하모니 등 수많은 음악 용어를 자주 들어봤지만,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 사람이 많을 거예요. 예를 들어 음정은 두 음이 가지는 높낮이의 차이를 말해요.
음악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모차르트, 하이든, 베토벤 등 서양 고전적 예술 음악인 클래식, 우리의 귀를 쉽게 잡아끄는 멜로디의 대중음악 팝, 종교음악, 즉흥 연주가 다채로운 재즈, 인도네시아 전통 오케스트라인 가믈란까지 무수히 많은 음악 장르가 있어요.
서로 다른 악기를 다루는 연주자들이 모이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현악 4중주는 두 명이 바이올린을 연주하고 한 명이 비올라, 한 명이 첼로를 맡아 동시에 연주합니다. 4개의 현악기로 이뤄져 현악 4중주라고 해요. 상대적으로 높은 음을 내는 바이올린과 중저음의 첼로를 비올라가 중재하면서 세 악기가 어우러지는 구성인데요. 현악 4중주는 수많은 작곡가의 사랑을 받았어요. '교향곡의 아버지' 요제프 하이든은 현악 4중주 곡만 70곡을 썼다고 합니다.
음악을 공부할 때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힐 수 있는데요. 이 책은 집에서 작곡하는 법, 악기 연습을 많이 해야 하는 이유, 악보를 외우는 방법, 연주할 때 긴장하지 않는 법 등에 대해 조언해줘요. 예를 들어 악보를 잘 외우려면 곡을 조각조각 나눠서 한 덩어리씩 외우는 방법이 효과적이래요. 연주할 때 긴장하지 않으려면 바나나를 먹어보세요. 바나나에는 정신을 맑게 하고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성분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