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예쁜 말 바른 말] [183] '자그만치'와 '자그마치'
입력 : 2021.03.10 03:30
최근 보도된 기사 일부입니다. 이 문장에서 잘못 쓴 낱말을 찾아보세요. 틀리는 표현은 바로 '자그만치'인데요, '자그마치'로 고쳐야 맞는 표현입니다. '자그마치'는 일부 언론에서도 '자그만치'로 쓸 정도로 많은 사람이 잘못 알고 있는 낱말입니다. 오늘은 '자그마치'의 뜻과 정확한 표현에 대해 공부해 봅시다.
'자그마치'는 '예상보다 훨씬 많이. 또는 적지 않게'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저 집은 자그마치 아이가 일곱이래' '고향을 떠나온 지 자그마치 십 년이 넘었다'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또 '조금 작게'라는 뜻이 있어서 '인스턴트 음식 좀 자그마치 먹어라'와 같이 씁니다.
아마도 '만치'라는 단어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자그만치'로 잘못 쓰는 일이 많아요. '만치'는 상당한 수량이나 정도를 나타내거나 원인이나 근거의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서로 코가 닿을 만치 가까웠다'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은 만치 성적이 좋지 않을 거야'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만큼'이라는 단어와 쓰임이 비슷해 서로 바꿔 쓸 수 있습니다. 또 '만치'는 앞말과 비슷한 정도나 한도임을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나도 너만치 먹었다'처럼 쓸 수 있어요. 주의할 것은 이렇게 쓸 때는 '만치'를 앞말에 붙여야 합니다.
다음 예문을 보고 '자그마치'를 어떻게 쓰는지 더 공부해 보세요.
<예시>
ㅡ휴대전화에 화장실 변기보다 세균이 자그마치 10배나 많다고 한다.
ㅡ자그마치 축구장 13개 크기인 서울 최대 규모 백화점이 여의도에 새로 문을 연다.
ㅡ수도권 아파트 값이 자그마치 평균 3억원이나 올라 서민들의 주거 불안이 커지고 있다.
ㅡ이제 옷 좀 자그마치 사 입고 은행에 저축하는 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