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예쁜 말 바른 말] [182] '든지'와 '던지'

입력 : 2021.03.03 03:30
[예쁜 말 바른 말] [182] '든지'와 '던지'
① "먹(든지, 던지) 말(든지, 던지) 맘대로 해!" 편식하는 동생에게 누나가 소리쳤다.

② "내 손주가 어찌나 잘 먹(든지, 던지) 바라만 봐도 기분이 좋아!" 할머니께서 흐뭇해하시며 말씀하셨다.

두 예문에서 괄호에 들어갈 말을 골라 보세요. ①번 문장은 모두 '든지'가 맞는 표현이고, ②번 문장에서는 '던지'가 맞는 표현입니다. 'ㅡ'와 'ㅓ' 발음이 잘 구별되지 않아 쓸 때에도 헷갈리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지난해 '자기소개서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 중 틀리기 쉬운 맞춤법'을 조사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오답률을 보인 표현이에요. 오늘은 '든지'와 '던지'를 정확하게 구별해 사용할 수 있도록 공부해볼게요.

먼저 '-든지'는 어느 것이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함을 나타내는 보조사입니다. 이때 '-든지'는 '-든'으로 바꿔 쓸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배든지 사과든지 마음대로 먹어라'는 '배든 사과든 마음대로 먹어라'로 쓸 수 있죠. 또한 '-든지'는 나열된 동작이나 상태, 대상 중에서 어느 것이든 선택될 수 있음을 나타내거나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일어나도 뒤의 내용이 성립하는 데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나타내는 연결어미로 쓰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일하든지 사무실에서 일하든지 원하는 대로 하세요' '누가 뭐라 하든지 네 뜻을 굽히지 마라'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던지'는 과거의 일을 회상할 때 쓰입니다. 여러 가지 쓰임이 있는데요. 첫째, 뒤에 나오는 일이나 상황을 일으키는 근거나 원인으로 추정됨을 나타내요. 예를 들면 '동생은 차 타고 오래 가는 게 지루했던지 계속 잠만 잤다'와 같이 써요. 둘째, 감탄하는 뜻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내가 합격했다는 소식에 할머니가 얼마나 기뻐하시던지 눈물이 났다'로 쓸 수 있죠. 셋째, 막연한 의문이나 의심의 뜻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거기 왜 갔던지 도무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와 같이 쓰이죠. 예문을 통해 '-든지'와 '-던지'가 어떻게 쓰이는지 더 공부해 보세요.

<예시>

­무슨 일을 하든지 먼저 옳은 일인지 생각하라. 그러고 최선을 다하라.

­비가 오든지 안 오든지(오지 않든지) 나는 출발할 것이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한파로 얼마나 추웠던지 볼이 벌겋게 달아올랐다.

­어제 영화를 보면서 얼마나 울었던지 눈이 퉁퉁 부었다.

류덕엽 서울 양진초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