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무대 위 인문학] 神 찬미하는 춤·노래서 유래… 4500년 전 공연장 흔적있어요

입력 : 2020.12.21 03:30

연극

연극은 배우가 무대에서 희곡 속 인물로 분장해 몸짓과 대사로 관객에게 보여주는 예술입니다. 노래와 춤을 더해 공연의 형태를 갖추고 있어 공연 예술 또는 무대 예술이라고 하죠. 그렇다면 연극은 언제, 어디에서 처음 시작했을까요? 그 흔적은 지금으로부터 무려 4500여 년 전인 기원전 2500년의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에게해 남단에 위치한 크레타섬은 눈부신 발전을 이뤘습니다. 지리적 이점을 이용해 강력한 해군력을 키우고 지중해를 독점하며 막대한 부를 축적할 수 있었죠. 크레타인들은 근접한 메소포타미아·이집트·터키 등과 동방 무역을 했어요. 선진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훗날 유럽 문명의 출발점이 되는 찬란한 크레타 문명을 탄생시켰죠.

◇크레타·미케네 문명에서 시작

그들의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짐작할 수 있는 증거는 '공연장'입니다. 크레타 문명의 건축물에는 공연장으로 쓰였던 것으로 보이는 잔해가 있습니다. 자세한 기능과 쓰임새는 전해지지 않았지만, 공연이라는 형태는 이미 이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어요. 크레타 문명은 지진과 화산 폭발을 겪으며 쇠퇴하기 시작하다가 기원전 1400년경 그리스 본토에서 온 아카이아인들의 침략으로 멸망합니다.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남쪽에 있는 디오니소스 극장 유적입니다. /위키피디아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남쪽에 있는 디오니소스 극장 유적입니다. /위키피디아
화산재에 묻혀 사라진 듯한 연극의 역사는 100년 뒤인 기원전 1300년경 미케네 문명에서 다시 싹을 틔웁니다. 선진적인 크레타 문명의 문화를 흡수하며 군사력과 경제력을 다져 나간 미케네 문명은 지중해 동부의 해상권과 교역권까지 모두 장악해나가요.

◇원시적 형태의 연극은 제례

미케네 문명에서 연극은 어떻게 발전했을까요? 연극은 원시 종교의식에서 그 자취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신의 탄생과 죽음을 노래와 춤으로 찬미하던 제례는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연극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의식을 집행하는 신관은 배우 역할을, 의식을 참관하던 사람들은 관객 역할을 하면서 신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했죠. 나약한 인간이 신과 일체감을 느끼는 순간입니다. 그리스에서 제전이 발달했던 이유입니다.

신을 위해 올리던 수많은 제전 중 연극의 탄생과 함께한 신은 술과 풍요, 쾌락의 신 디오니소스였습니다. 아버지는 신들의 왕 제우스였지만 어머니 세멜레는 인간이었습니다. 제우스는 신이든 인간이든 여자라면 가리지 않는 바람둥이였고, 이 때문에 부인 헤라는 '질투의 여신'이라는 오명을 쓸 수밖에 없었죠. 헤라는 그 분통함이 오죽했을까요? 헤라는 세멜레의 아들인 어린 디오니소스를 타이탄의 손에 갈기갈기 찢겨 죽게 합니다. 하지만 아버지 제우스에 의해 푸르른 넝쿨을 길어 올리는 포도나무처럼 디오니소스는 부활했어요. 그의 죽음과 부활은 고대인들에게 풍요를 암시했습니다.

◇디오니소스 신을 위한 춤·노래

농사를 지을 수 없는 혹독한 겨울을 보내고 난 뒤 맞이하는 봄을 생명의 부활로 여기고 이를 기원하는 제사를 올린 게 디오니소스 축제의 기원입니다. 풍년과 함께 인간과 가축의 다산도 기도했습니다. 디오니소스 축제는 1년에 네 번 열렸어요. 12월에 디오니시아 제전, 1월에 레나이아 제전, 2월에 안테스테리아 제전, 그리고 가장 큰 행사인 디오니시아 도시 축제는 봄이 오는 3월에 시작됐죠. 이때 사람들은 디오니소스를 경배하기 위해 가면을 쓰고 신이나 동물의 흉내를 내며 시를 낭송하고 춤을 췄습니다.

그리스 연극의 기원을 다룬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기록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기원전 약 335~323년)을 보면 디오니소스를 찬미하는 춤과 노래, 그리고 희극적 대사가 만든 즉흥극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이를 '디튀람보스'라고 합니다. 이런 전통은 오직 디오니소스 축제에서만 유일하게 전해졌죠. 그래서 '디튀람보스'를 큰 의미에서 연극이라는 형식이 갖춰진 출발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최여정 '이럴 때, 연극'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