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스포츠로 세상 읽기] 19세기 후반 럭비서 유래… 상대 땅 차지하려 전진하는 모습에 美 서부개척 역사 담겨있죠
미식축구
미식축구는 우리나라에서 그리 익숙하거나 인기 있는 스포츠가 아니죠. 대부분 경기 규칙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미식축구는 영국에서 건너온 럭비를 바탕으로 19세기 후반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든 스포츠예요.
- ▲ 미식축구 경기의 한 장면이에요. /AP 연합뉴스
그런데 미식축구는 미국에서 어떻게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가 될 수 있었을까요? 첫 번째 비결은 이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정식 이름은 'American Football'이지만, 미국인들은 'American'을 생략하고 그냥 'Football'이라고 부른답니다. 즉 이 스포츠는 미국인이 만들었고, 미국에서 즐겨 하고, 미국인이 즐기는 미국만의 스포츠라는 것을 이름에서부터 분명하게 밝히고 있는 겁니다.
또 다른 미식축구의 인기 비결은 미국을 대표하는 대학들 간 경쟁입니다. 미국에서 미식축구 인기가 높아진 건 1900년대 초반 미국 유수의 대학들이 미식축구팀을 꾸려서 각 대학을 대표해 경쟁하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해요. 미국은 국토가 넓은 나라인 데다가 연방제 국가이기 때문에 각 주의 명문대 미식축구팀은 사실상 국가대표처럼 여겨진답니다.
미식축구는 미국의 역사와 전통, 문화를 가장 잘 담고 있는 스포츠로 여겨져요. 많은 전문가가 미식축구 경기가 미국인의 서부 개척 역사를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미식축구는 공을 들고 뛰거나(보병) 던지고 받아서(포병) 상대방 진영을 차지하는 경기입니다. 미국 서부 개척 시대 동부에서 서부로 계속 영토를 확장해나갔던 역사를 반영했다고 해요.
또 미식축구는 자본주의의 나라 미국에서 가장 상업성이 뛰어난 스포츠이기도 합니다. 보통 미식축구 경기 시간이 3시간이 넘는데 실제 공을 들고 뛰거나 던지는 시간은 약 11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잠깐 경기하고 쉬기를 보통 100번 넘게 반복합니다. 중요한 순간이 언제 나타날지 몰라서 TV에서 눈을 뗄 수 없어요. 광고주 입장에서는 3시간 동안 100개도 넘는 매력적인 광고 기회가 매 경기 생기는 것이죠.
보통 미국 대학은 미식축구 팀 개막전과 함께 새 학년을 시작해요. 주말엔 온 동네 사람들이 경기장 주변에 모여 미식축구 경기를 보며 하루를 마무리하고, 추수감사절엔 온 가족이 모여 함께 고향 팀을 응원하죠. 미식축구는 미국인들이 가족, 친구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며 즐기는 전통문화로 자리잡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