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예쁜 말 바른 말] [85] '충돌'과 '추돌'

입력 : 2019.04.25 10:18
최근 교통사고 관련한 뉴스 내용입니다.

"무서운 음주 운전… 추돌 후 3번 연속 고의 충돌 후 도주."

"지방의 한 국도에서 승합차가 버스를 추돌해 여러 사람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러시아 화물선이 부산 광안대교에 충돌하는 사고를 냈다."

[에쁜 말 바른 말] [85] '충돌'과 '추돌'
/그림=정서용
위 내용 중 '충돌'과 '추돌'이 어떻게 다른지 아세요? 차와 차가 부딪칠 때 '충돌'과 '추돌'을 쓰지요. 그런데 부딪히는 방향에 따라 두 단어를 구별해야 합니다.

충돌(衝突)은 '서로 맞부딪치거나 맞선다'는 뜻입니다. 서로 '다른' 방향으로 달리던 자동차나 기차 등이 서로 부딪치는 것을 말해요. 여기서 포인트는 진행 방향이 다르다는 겁니다. 남쪽으로 가는 차와 북쪽으로 달리던 차가 부딪칠 때처럼요. 예를 들어 "자동차와 버스의 정면충돌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안개 낀 바다에서 두 선박이 충돌했다" 같이 씁니다.

반면 추돌(追突)은 '자동차나 기차 따위가 뒤에서 들이받음'이라는 의미입니다. '뒤에서'라는 제약 조건에 유의해야 합니다. 2대 이상의 자동차나 기차 따위가 같은 방향으로 달리다가 뒤에서 달리던 차가 앞 차량 뒷면을 들이받는 사고를 '추돌 사고'라고 합니다. 뒤에서 들이받은 차는 '추돌 차'라고 하지요. 잇달아 뒤에서 들이받아 발생한 3중, 5중 추돌 사고 등은 '연쇄 추돌 사고'라고 합니다.

'충돌'은 위에서 언급한 '자동차 충돌'과 같이 쓰이는 의미 외에도 '무력 충돌' '보수 세력과 진보 세력 간의 충돌' '의견 충돌' 등과 같이 '입장이 다른 세력이나 집단이 서로 맞서 싸움' '의견이나 사상 등이 서로 맞섬'과 같은 뜻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어요.

예시
류덕엽 서울 양진초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