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스포츠 이야기] 기수는 최대한 작게, 말은 최대한 크게 움직여야 해요

입력 : 2017.05.23 03:10

승마

승마는 사람이 말을 타고 여러 동작과 기술을 선보이는 스포츠입니다. 스포츠 가운데 유일하게 사람과 동물이 호흡을 맞추어요. 과거 말타기는 사냥과 전쟁, 교통수단 등으로 폭넓게 활용되었지만 총과 대포, 자동차와 기차 등이 등장하면서 실용성이 점점 떨어졌습니다. 대신 스포츠로 자리를 옮겨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지요.

근대적인 승마는 14~15세기 이탈리아 귀족들이 말타기 방법을 배우기 시작한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이후 유럽 각지에 말을 잘 조련하고 다루는 고급 스포츠로 퍼졌지요. 경마용 말은 속력이 중요하지만, 승마용 말은 여러 장애물을 넘고 정확한 걸음걸이와 동작을 잘 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승마
/뉴시스
승마는 1900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회 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어요. 3·4회 올림픽에서는 정식 종목에서 제외되었다가 5회 올림픽부터 다시 경기가 열렸습니다. 이후 총 6개의 세부 종목으로 정비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어요.

승마 경기는 마장마술, 장애물 비월, 종합마술에서 각각 개인·단체전으로 열립니다. '모래 위의 피겨스케이팅'이라고도 불리는 마장마술은 길이 60m, 폭 20m의 직사각형 경기장에서 약 6분 동안 기수와 말이 정해진 경로를 이동하며 조화로운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종목이에요. 기수의 의도에 맞춰 말이 최대한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조용하면서도 절도 있게 움직여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심판들은 동작의 정확성, 연계 동작의 자연스러움, 추진 운동의 경쾌함, 말의 유순한 자세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해 0~10점 사이로 채점해요.

마장마술 경기를 볼 때 특히 눈여겨봐야 할 것은 말을 타고 있는 기수의 움직임입니다. 마장마술 기수는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말이 최대한 힘찬 동작을 하도록 이끌어야 하지요. 기수의 움직임은 최대한 작게, 말의 반응은 최대한 크게 하는 것이 마장마술의 핵심입니다.

장애물 경기는 보통 700~800m 코스에 13~16개의 장애물을 정해진 시간 내에 뛰어넘는 종목이에요. 순서대로 최대한 빨리 실수 없이 장애물을 넘어 벌점이 적은 기수 순으로 순위를 정하지요. 종합마술은 첫날 마장마술, 둘째 날 도로주행, 셋째 날 장애물 비월을 치러 가장 높은 점수를 쌓은 선수가 우승합니다.

조보성 서울 무학중 체육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