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어린이 시사교실] [11] 비대칭 전력

입력 : 2016.09.13 03:07
비대칭 전력(asymmetric power)은 많은 사람의 목숨을 단번에 앗아갈 수 있는 파괴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상대방이 방어·대응하기 어려운 무기나 전력(戰力)을 뜻합니다. 핵무기와 생화학무기, 탄도미사일 등이 비대칭 전력의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어요. 북한의 무장 공비 침투나 잠수함을 통한 기습 공격도 일종의 비대칭 전력이라고 볼 수 있고요.

5차 핵실험에서 드러났듯 북한은 근래 비대칭 전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최근 시험 발사에 성공한 북한의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도 대표적 비대칭 전력이지요.

잠수함에서 곧장 발사되는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은 사전 탐지와 방어가 어려워 대표적인 비대칭 전력으로 꼽혀요.
잠수함에서 곧장 발사되는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은 사전 탐지와 방어가 어려워 대표적인 비대칭 전력으로 꼽혀요. /연합뉴스
북한이 비대칭 전력을 키우는 이유는 탱크나 군함, 전투기 등 전쟁에서 주로 사용되는 대칭 전력(재래식 전력)에서 한·미 연합군의 수준을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이에요. 대칭 전력은 투자한 만큼의 효과를 발휘하지만, 그만큼 많은 시간과 경제적 비용이 필요해요. 우리나라와 미국보다 경제적 수준이 현저히 떨어지는 북한은 대칭 전력 대신에 핵무기나 SLBM처럼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위협을 줄 수 있는 비대칭 전력을 늘리고 있는 거예요.

북한의 비대칭 전력은 우리의 안보를 위협할 뿐 아니라 주변 나라들의 비대칭 전력을 키우는 빌미를 제공해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를 흔드는 문제가 되고 있어요. 우리는 북한의 비대칭 전력에 어떤 대응을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