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어린이 매너교실] [8] 공용 수도서 물 마시기

입력 : 2016.08.22 03:08
영화 '정글북'의 한 장면으로 얘기를 시작해 볼게요. 정글에 가뭄이 들자 정글의 모든 동물은 물이 남아 있는 '평화의 바위' 근처 물가로 몰려들어 물을 마셔요. 이때 동물들은 모두 주둥이를 물에 담그거나 혀를 이용해 물을 마시지요. 하지만 늑대의 품에서 자란 인간 모글리는 좀 달라요. 다른 동물처럼 물을 마시지 않고 도구를 사용해 물을 마시죠. 그러자 늑대 무리의 지도자 아켈라가 모글리에게 "늑대답지 않다"고 경고합니다.

공공장소에 있는 정수기나 수도꼭지로 물을 마실 때에는 곧장 입을 대어 마시면 안 돼요.
공공장소에 있는 정수기나 수도꼭지로 물을 마실 때에는 곧장 입을 대어 마시면 안 돼요. 두 손으로 물을 받아 마시는 것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방법이랍니다. /그림=정서용
이 장면은 아무리 동물의 품에서 자랐더라도 인간은 도구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동물과 구별된다는 점을 잘 보여주지요. 어린이 여러분은 놀이공원이나 학교 운동장에 있는 수도나 공용 정수기에서 어떤 방법으로 물을 마시나요? 근처에 종이컵이나 물바가지가 없다고 해서 수도꼭지를 덥석 입으로 문 채 물을 마신 적은 없나요? 이렇게 마시면 다음번에 수도나 정수기를 이용하는 사람의 기분이 불쾌해질 뿐만 아니라, 입안의 병균이 옮겨져 다른 사람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어요.

만약 종이컵이나 공용 컵, 물바가지가 없다면 이제는 두 손을 이용해 보도록 해요. 이때 화장실에 가서 양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우선이겠죠? 그다음 물을 틀고 두 손으로 물을 받아 그 물을 마시는 거예요. 이렇게 컵이 없을 때 두 손을 이용해 물을 마시면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품격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답니다.

신성대 글로벌리더십아카데미 공동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