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키즈

[생각이 자라는 어린이] 예상치 못한 일… 누군가 무심코 한 행동의 결과일 수 있어

입력 : 2015.09.24 03:08

'나비 효과'란?

여러분, '나비 효과'라는 말 들어봤나요? 팔랑팔랑 날아다니는 그 '나비'인가요? 맞아요. 그렇다고 나비가 꽃에 앉아 꿀을 먹는 거랑은 상관이 없어요. 나비 효과는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지구 반대편에 폭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론이에요. 허풍이 심하다고요? 실제로 미국의 기상학자가 생각해낸 원리래요. 브라질에 있는 나비가 날개를 팔랑이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가 생길 수도 있다는 뜻이래요. 그만큼 변화무쌍한 날씨를 예측하기란 어렵다는 뜻이라고 해요.

나비 효과는 기상 관측에만 적용되는 이론은 아니에요. 우리 일상에도 적용되지요. 먼저 다음 이야기를 읽어보기로 해요. 바다 저 멀리 아주 먼 곳에 몸집이 산처럼 큰 거인이 살고 있었어요. 워낙 커서 깊은 바닷속에서 몸을 일으켜도 바닷물이 무릎에 찰랑거릴 정도였지요. 그런데 덩치는 산만 한 거인이 감기에 걸렸지 뭐예요. 덩치가 아무리 큰 사람도 감기에 걸린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조심해야 해요. 거인이 갑자기 요란하게 재채기를 했어요. 감기에 걸렸으니 별수 있나요. "에-취!" 그러자 깊은 바다가 출렁이며 큰 폭풍이 일었어요. 그 바람에 먼바다를 항해하던 베르타호가 폭풍에 밀려 바다 괴물이 사는 흑해까지 날아갔답니다. 거인의 재채기 한 방에 말이죠.

웅진주니어‘에취! 거인이 재채기를 하면’ 책 속 일러스트
웅진주니어‘에취! 거인이 재채기를 하면’

폭풍에 날아간 배는 잠자던 바다 괴물에게 '꽈당!' 하고 부딪혔어요. 마른하늘에 날벼락이라고 바다 괴물이 얼마나 놀랐을까요. 여러분도 잠자는 사람이든 동물이든 함부로 깨워서는 안 되는 거 알죠? 잔뜩 화가 난 바다 괴물은 무시무시한 불과 지독한 연기를 내뿜었어요. 바다 괴물이 내뿜은 불꽃은 멀리까지 뻗어서 바다 위를 떠돌던 해적선 한 척을 몽땅 태워 버렸어요. 불타는 해적선에서 뭉게뭉게 연기가 피어오르고, 이 연기를 어느 부족의 추장이 보게 되었답니다. 추장은 멀리서 보이는 연기가 위대한 신의 가르침이라고 생각했어요. 그가 생각하기에 신은 부족이 인질로 잡는 사람들을 풀어주라고 말하는 것 같았죠. 덕분에 인질로 잡혀 있던 의사와 딸은 '걸음아 나 살려라' 하고 해안으로 뛰었답니다. 그런데 그곳에 아까 거인의 재채기 폭풍에 밀려 날아갔던 베르타호가 있지 뭐예요. 의사와 딸은 그 배를 타고 무사히 탈출했고, 베르타호의 젊고 용감한 선장은 의사의 딸에게 첫눈에 반해, 두 사람은 결국 결혼하게 되었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의 시작이 무엇이었나요? 바로 거인의 재채기였어요. 거인의 재채기 한 번에 부부 한 쌍이 생겼네요. 나비의 날갯짓이 지구 반대편에 폭풍우를 내린다는 것과 비슷하죠? 나비 효과는 기상 관측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이론이랍니다. 작은 변화가 큰 결과를 가져온다는 의미로 쓰고 있어요. 이건 우리 일상에서도 마찬가지예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찡그린 짝꿍에게 '넌 웃는 게 예뻐' 하고 말했다고 생각해 봐요. 칭찬을 들은 친구 얼굴이 계속 찡그린 상태일까요? 절로 주름이 펴지고 웃음이 새어 나올 거예요. 기분이 좋아진 짝꿍은 집에 가는 길에 동네 정육점 아저씨를 만나 웃으며 큰 소리로 인사를 드렸겠죠? 마음에 기쁨과 평화가 꽃핀 정육점 아저씨는 꽃집에 들러 아내에게 줄 꽃을 사게 될지도 몰라요. 지구 반대편에서 나비가 날갯짓하듯, 먼바다에 사는 거인이 재채기하듯, 여러분의 작은 행동 하나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답니다.

[부모님께]

나비 효과는 왜 생기는 걸까요? 아마 세상 모든 것이 연결돼 있기 때문일 거예요. 여러분이 오늘 했던 행동 하나를 떠올려 보고 그 행동이 어떤 엄청난 결과로 이어질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상을 해 보세요. 아마 예상치도 못한 멋진 이야기가 만들어질지 모릅니다.

 

이태화·어린이 콘텐츠 기획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