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뉴스 속 인물] 9·11 테러 일으켰다 美군에 사살… 테러와의 전쟁은 끝나지 않아

입력 : 2015.09.17 03:08

[3] 오사마 빈 라덴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국제 테러리스트인 오사마 빈 라덴 사진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국제 테러리스트인 오사마 빈 라덴.

지난 9월 11일은 미국에서 9·11테러가 발생한 지 14주년이 되는 날이었어요. 미국 전역에서 추모 행사가 벌어진 가운데, 한 인도인 남성이 오사마 빈 라덴을 닮았다는 이유로 폭행당하는 사건도 일어났지요. 오사마 빈 라덴은 바로 9·11테러를 일으킨 인물이에요. 2001년 9월 11일, 그가 이끄는 테러 단체인 알카에다의 조직원들이 민간 항공기를 납치해서 미국의 세계 무역센터빌딩으로 돌진했어요. 비행기와 부딪힌 쌍둥이 세계 무역센터빌딩은 모두 무너졌고, 3000명에 가까운 사람이 목숨을 잃었지요. 이에 미국은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빈 라덴이 숨어 있던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어요. 그리고 10년이 지난 2011년 5월 2일,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의 이웃 나라인 파키스탄에 숨어 있던 빈 라덴을 사살했고요. 9·11테러를 일으키고 10년 동안이나 미국의 집요한 추격을 따돌린 오사마 빈 라덴은 어떤 인물이었을까요?

오사마 빈 라덴은 1957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태어났어요. 부유한 사업가였던 아버지는 그가 10세 때 막대한 유산을 남기고 세상을 떠났어요. 아버지를 잃은 빈 라덴은 이슬람 원리주의에 빠져들었습니다. 1979년 옛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자 빈 라덴은 자신의 재산을 털어서 아프가니스탄을 도왔지요. 이슬람 국가인 아프가니스탄을 돕는 것이 자신의 신앙을 실천하는 일이라고 믿었거든요. 몇 년 후에는 직접 아프가니스탄으로 가서 소련군과 싸우기 시작합니다. 이때는 미국 또한 아프가니스탄과 빈 라덴을 도왔습니다. 당시 미국은 소련과 대립하고 있었으니까요. 1989년 마침내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에서 물러나자 빈 라덴은 이슬람 세계의 영웅이 되었습니다. 이때까지는 미국과도 사이가 좋았어요.

하지만 1991년 미국이 이슬람 국가인 이라크와 전쟁을 벌이면서 상황이 바뀌었어요. 빈 라덴은 자신이 만든 테러 단체인 알카에다를 이용해 미국을 공격하기 시작했지요. 알카에다는 아프리카 케냐와 탄자니아에 있는 미국 대사관에 동시 폭탄 테러를 일으켜서 250여 명의 목숨을 앗아가기도 했지요. 그러자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 있던 알카에다의 본거지에 미사일 공격을 가했습니다. 미국의 미사일 공격을 받고 나서 빈 라덴은 더욱 대담한 공격을 계획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9·11테러를 일으킨 것이죠.

9·11테러 직후 미국은 이번 사건을 일으킨 인물이 빈 라덴이라고 발표했어요. 그러고는 빈 라덴이 머물고 있던 아프가니스탄 정부에 빈 라덴을 넘겨 달라고 요구합니다. 하지만 이슬람 원리주의를 따르던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미국의 요구를 거부했고,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지요. 세계 최강의 전력을 자랑하는 미군은 아프가니스탄 정부를 간단히 무너뜨렸지만, 빈 라덴을 잡는 데는 실패해요. 이 과정에서 무고한 민간인만 수만 명이 희생당하고 말았지요. 빈 라덴은 미국에 쫓기면서도 간간이 자신의 메시지를 담은 동영상을 발표했어요.

추적을 멈추지 않던 미국은 10년 만에 빈 라덴을 찾아냈어요. 그런데 그가 있던 곳은 아프가니스탄의 산속이 아니라 파키스탄의 호화 주택가였어요. 미군 특공대를 태운 헬리콥터가 호화 주택의 앞마당에 내렸고, 그를 경호하고 있던 알카에다 조직원들이 로켓포를 쏘며 저항했지만, 소용이 없었어요. 미군 특공대원들은 집으로 들어가 침실에 있던 빈 라덴을 사살했습니다. 빈 라덴의 죽음과 함께 알카에다도 힘을 잃게 되었지요. 하지만 이슬람국가(IS) 등 새로운 테러조직이 생겨나면서 지금도 테러는 멈추지 않고 있답니다.

[1분 상식] 이슬람 원리주의란 무엇인가요?

원리주의, 혹은 근본주의란 어떤 조직이나 단체의 기본 이념이나 원리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에요. 이슬람 원리주의란 이슬람교의 원리와 원칙을 더욱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지요. 그러기 위해서 이슬람교의 성경에 해당하는 코란의 말씀을 글자 그대로 지키고, 이슬람에 피해는 주는 모든 세력과 전쟁을 벌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많은 이슬람 테러 단체가 이슬람 원리주의를 따르고 있지요. 여기에는 과거 서방 국가들이 중동의 석유를 차지하기 위해 이슬람 국가들에 피해를 줬다는 사실도 한몫을 했어요. 하지만 전 세계 약 16억 명의 이슬람교도 중에 원리주의자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대다수 이슬람교도는 전쟁보다 평화를 원하지요. 이슬람이라는 말 자체가 평화를 뜻하거든요.

구완회 작가·'재미있다! 한국사' 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