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개념쏙쏙! 수학] 다 마신 음료 7병이 새 음료 2병으로 변신?

입력 : 2015.09.17 03:08

독일의 재활용 환급 제도인 '판트'
판트 마크 새겨진 빈 병 가져가면 병당 25센트 줘 현금처럼 사용 가능해
빈 병 7개 모으면 1유로짜리 새 음료, 최대 2병까지 교환해 먹을 수 있어요

판트 마크 사진
판트 마크

"여러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분리수거를 잘해야 해요!"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재활용품으로 이용하면 돼요!"

"모두 다 잘 알고 있구나. 여러분이 말한 것처럼 재활용품을 모아 다시 새로운 자원으로 사용하는 것은 환경오염도 줄이고, 자원의 낭비도 줄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방법이란다. 오늘은 재활용품 수집이 잘 이루어지는 독일의 판트 제도에 대해 배울 거야."

"선생님! 판트 제도가 뭐예요?"

"판트는 독일의 대표적인 환경 정책 중 하나로 유리병이나 페트병을 일정량의 돈으로 바꾸어 주는 제도란다. 독일에서는 액체류가 담겨 있는 대부분의 병에는 다음과 같은 마크가 그려져 있고, 빈 병을 판트 기계에 넣으면 판트 금액인 25센트, 우리 돈으로 약 400~500원 정도 되는 비용이 영수증에 찍혀서 나와. 이 영수증으로 마트에서 다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거야. 그리고 센트는 가장 작은 유럽의 화폐단위로 100센트가 모이면 1유로가 된단다."

"빈 병을 모아 가면 돈으로 바꿔 준다니, 사람들이 분리수거 하지 않고 함부로 버릴 수 있는 빈 병의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는 아주 좋은 정책인 것 같아요."

"선생님, 그럼 판트가 적용된 1유로짜리 물을 4병 사먹으면 '25센트×4(병)=100센트'이니까 1유로짜리 물 한 병을 다시 살 수 있겠네요?"

기사 관련 일러스트
그림=나소연

"그렇지. 아주 잘 이해했네. 사실 제품을 살 때 미리 지불한 금액을 돌려받는 것이므로 검소한 독일인들은 열성적으로 판트 비용을 돌려받곤 해. 그럼 선생님이 문제 하나 내볼게. 만약에 판트가 적용된 빈 병을 7개 가지고 있다면 물을 최대 몇 병 더 사먹을 수 있을까?"

"음. 빈 병 4개를 모으면 한 병을 받을 수 있으니까. 4병으로 물 한 병을 사고 빈 병 3개가 남게 돼요. 아쉽네요. 한 병만 더 있어도 물을 하나 더 먹을 수 있을텐데…."

"윤미가 놓친 게 있어. 4병으로 물 한 병을 받았지? 그럼 그 물병을 남은 빈 병 3개와 합치면 병이 4개가 돼서 또 한 병을 받을 수 있게 된단다. 따라서 빈 병이 7병이 있다면 물을 두 병까지 받을 수 있게 되는 거지."

"우와, 정말 빈 병만 잘 모으면 물을 계속해서 사먹을 수 있겠어요! 얼마 전 학교 앞에 새로 오픈한 마트에서도 판트 제도와 비슷한 공병 교환 행사를 하고 있더라고요. 빈 병 3개를 모아 오면 새 음료 한 개로 교환해 주는 행사예요!"

"정말이니? 마침 지난주 체육대회 때 우리 반 친구들이 먹은 음료 병을 모아 둔 게 있으니 마트에 가서 새 음료로 바꾸면 되겠다. 어디 보자. 빈 병이 29개 있네. 이 빈 병으로 음료수를 최대 몇 병 바꿔 먹을 수 있을까?"

"빈 병 3병당 음료수 한 병으로 교환해주니까, 빈 병 27개를 주면 음료수 9개를 받고, 빈 병 2개가 남아요. 그럼 또 받은 음료수 9개를 먹고 나서 나온 빈 병을 주면 음료수 3개를 받고. 음, 너무 복잡해요."

"그렇지? 이럴 때는 표를 정리해서 풀면 헷갈리지 않고 좀 더 쉽게 풀 수 있단다. 빈 병을 바꾸어서 얻게 된 음료수와 바꾸지 않은 빈 병의 수를 나누어서 생각하면 최대 받을 수 있는 병을 쉽게 생각할 수 있어. 자, 그럼 윤미가 한번 해볼까?"

"네! 첫 번째로 최대로 바꿀 수 있는 병의 수는 9개고 남은 빈 병은 2개예요. 이걸 표로 작성하면 이렇게 쓸 수 있겠네요!"

기사 관련 표

"그렇지! 아주 잘했구나. 그럼 새로 바꾼 음료 9병을 다 마셨을 때 생기는 빈 병과 바꾸지 않은 빈 병 2개를 합치면 몇 병을 새로 바꿀 수 있을까?"

"빈 병이 총 11병이니 총 3병을 새로 바꾸고 2개의 빈 병이 남겠네요!"

"이러한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 총 몇 병을 바꿀 수 있는지 알 수 있겠지? 윤미가 표를 완성해 보고 최대 몇 병을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 보렴!"

"네! 아래와 같이 표를 완성해보면, 최대 14병을 바꿔 먹을 수 있네요! 표를 이용하여 생각하니 정말 쉽게 정리가 돼요."

기사 관련 표

"맞아. 복잡한 계산의 문제라도, 표를 그리거나 그림을 그려서 해결하면 생각보다 쉽게 문제가 풀릴 때가 잦단다. 그럼 이제 빈 병으로 새 음료를 바꾸러 가볼까?"

"네, 선생님!"

[함께 생각해봐요]

윤미네 동네 마트에서는 A 음료수를 마신 다음, 빈 병 3개를 가져오면 A 음료수 1병과 바꿔 주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윤미가 마트에서 A 음료수를 31병 샀습니다. 윤미가 빈 병을 가지고 가서 바꿔 마실 수 있는 A 음료수는 최대 몇 병입니까?

기사 관련 표

답: 15병


[관련 교과] 4학년 1학기 '혼합계산'

이충국·CMS에듀케이션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