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개념쏙쏙! 수학] 볼링의 '퍼펙트게임' 스트라이크 몇 번 쳐야 할까
입력 : 2015.07.23 03:06
삼각 모양으로 서 있는 10개 볼링 핀, 프레임마다 두 번에 나눠 핀 맞혀 마지막 프레임까지 친 점수 합산해
한 번에 10핀 쓰러뜨린 '스트라이크'… 보너스 점수 있어 총점 더 커져요
아빠와 함께 볼링장에 간 우주는 처음으로 볼링을 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레었어요.
"아빠, 약속했어요! 오늘은 저도 볼링공 굴리게 해주시는 거예요."
"하하, 대신 우주한테 볼링공은 많이 무거우니까 어른들처럼 한 손으로 굴리지 말고, 두 손으로 굴려야 한다. 한 손으로 던졌다가 크게 다칠 수 있어."
"네, 그건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공을 굴릴 때 주의할 점은 또 없나요?"
"아빠, 약속했어요! 오늘은 저도 볼링공 굴리게 해주시는 거예요."
"하하, 대신 우주한테 볼링공은 많이 무거우니까 어른들처럼 한 손으로 굴리지 말고, 두 손으로 굴려야 한다. 한 손으로 던졌다가 크게 다칠 수 있어."
"네, 그건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공을 굴릴 때 주의할 점은 또 없나요?"
- ▲ /그림=이창우
"네, 아빠. 그런데 볼링 게임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볼링은 1프레임에서 10프레임까지 구성되어 있단다. 각각의 프레임에서 삼각형 모양으로 서 있는 볼링 핀을 모두 쓰러뜨려야 해."
"한 번에 10개를 모두 쓰러뜨려야 하는 거예요?"
"아니, 공을 던질 기회는 총 두 번이야. 두 번의 기회로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뜨려야 하지. 공식적으로 첫 번째 기회에 핀을 모두 쓰러뜨리는 경우를 '스트라이크'라고 하는데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바로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간단다. 그리고 첫 번째 기회에 핀을 모두 쓰러뜨리지 못하고 두 번째 기회에 남아 있는 모든 핀을 쓰러뜨리는 것을 '스페어'라고 하지. 자, 이제 게임을 시작해 볼까?"
우주는 설레는 마음으로 공을 굴렸어요. 그런데 그만 라인 끝의 도랑이라고도 불리는 거터에 빠지고 말았네요. 열심히 공을 굴려 4프레임까지 게임을 마친 우주가 전광판에 나온 점수표를 보았어요.
- ▲ /그림=이창우
"볼링은 각각의 프레임에 쓰러뜨린 핀의 개수만큼 점수를 얻는단다. 우주가 1프레임에서 모두 5개의 핀을 쓰러뜨렸기 때문에 5점인 거야."
"그런데 2프레임 점수는 왜 17점이나 돼요? 10개의 핀을 쓰러뜨렸으니까 10점이잖아요."
"그건 보너스 점수 때문이야. 스페어를 기록하거나 스트라이크를 쳐서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뜨리면 보너스 점수를 받는단다. 스페어의 보너스 점수는 다음번 던졌을 때 쓰러진 핀의 개수만큼 받지. 그래서 스페어를 기록해서 받은 10점과 그 다음번에 쓰러뜨린 핀 7개로 얻은 보너스 점수 7점을 더해서 2프레임 득점이 총 17점이 되는 거지."
"아, 그렇구나. 그럼 점수를 더 많이 얻기 위해서는 10개를 꼭 쓰러뜨려야겠어요."
우주는 자신의 점수표를 보고 아빠는 몇 점을 받았는지 살펴보았어요. 그러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죠.
"그런데 아빠 점수가 이상해요. 26점이 나올 수 있어요?"
"하하, 스트라이크의 보너스 점수는 다음번과 또 그 다음번에 쓰러뜨린 핀 개수의 합계만큼이란다. 아빠가 2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기록했으니깐 10점을 받았지? 다음번 쓰러뜨린 핀이 10개, 그 다음번에 쓰러뜨린 핀이 6개이니까 보너스 점수는 총 16점이 되는 거지. 그래서 2프레임 점수가 26점이 되는 거란다."
"그렇지. 1프레임에서 10프레임까지 모든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기록한 게임을 퍼펙트게임이라고 한단다. 볼링에서 나올 수 있는 최고 점수가 바로 이 퍼펙트게임이지. 그럼, 이 게임에서 얻는 점수는 몇 점일까? 단, 마지막 10프레임은 보너스 점수가 없단다. 대신 공을 한 번 더 굴릴 기회를 주지. 만약 10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치면 공을 굴릴 기회가 한 번 더 주어지는 것이지. 이때 다시 또 스트라이크를 치면 한 번 더 공을 굴려서 총 3번의 공을 굴릴 수 있지. 만약 스트라이크가 아닌 스페어를 기록하면 공을 굴릴 기회는 한 번뿐이란다. 이렇게 세 번의 기회에 쓰러뜨린 핀의 개수가 10프레임의 점수가 되지."
"그럼 보너스 점수가 있는 9프레임까지의 점수가 9×30=270점이고, 마지막 10프레임에서 3번의 기회에서 모두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3×10=30점을 얻게 되니까 총 득점은 270+30=300점이 되겠네요."
"그렇지. 볼링에서의 최고 득점은 300점이란다."
"오늘은 힘들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언젠가 아빠를 퍼펙트게임으로 꼭 이길 거예요."
"하하하, 아빠도 기대하고 있으마."
[관련 교과] 4학년 1학기 '혼합계산', 5학년 2학기 '자료의 표현과 해석'
[함께 생각해봐요]
풀이: 5+17+9+9+19+9+10+5+18+9=11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