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키즈

[생각이 자라는 어린이] 열심히 일하는 부모님… 꿈을 좇고 계시답니다

입력 : 2015.04.30 03:07

여러분, 오늘도 출근하는 아빠·엄마께 "안녕히 다녀오세요"라고 인사했나요? 아빠 엄마가 일하러 가지 않고, 여러분과 날마다 놀아 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한 적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아빠·엄마는 바쁘게 일을 하러 나가요. 일터에서 각자 맡은 일을 하기 위해서죠. 학교나 유치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기도 하고, 가게에서 물건을 팔기도 하죠. 맛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재배하기도 하며 공장에서 우리가 쓰는 물건들을 만들기도 해요. 각자 다양한 일을 하는 만큼이나, 일을 하는 이유도 여러 가지예요.

일단 어른들이 일하는 이유 중 하나는 돈을 벌기 위해서죠.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일을 우리는 '직업'이라고 하고, 일한 대가로 버는 돈을 '소득'이라고 하지요. 농부는 정성껏 재배한 농작물을 팔고, 회사원은 회사에서 일하고, 가수는 대중에게 자신의 노래를 들려주고, 미용사는 손님들의 머리를 예쁘게 해주며 돈을 벌어요. 모두 일을 해서 돈을 벌지요.

웅진주니어 '엄마 아빠 왜 일을 해요' 책 속 일러스트
웅진주니어 '엄마 아빠 왜 일을 해요'.

우리가 살아가는 데는 돈이 꼭 필요해요. 편안히 쉬고 잠을 잘 집을 살 때, 몸을 따뜻하게 하고 보호해 주는 옷을 살 때, 맛있는 음식을 살 때 모두 돈이 필요해요.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갈 때도 돈이 있어야 하죠. 여러분의 부모님이 일해서 번 돈은 지금 여러분이 편안하게 생활하는 데 유용하게 쓰이고 있어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집에 음식이 떨어져 정말 배가 고픈데 돈이 없다면, 수퍼마켓에 가도 먹을 것을 살 수 없을 거예요.

살아가는 데 돈이 꼭 있어야 하지만, 사람마다 돈이 얼마만큼 필요한지는 다르기도 해요. 살아가는 방식과 가치관에 따라 돈이 많이 필요하기도 하고 적게 필요하기도 하지요.

어느 쪽이 맞는다고 말할 수는 없어요. 각자가 필요한 만큼, 원하는 만큼이 다들 다르니까요. 하지만 돈을 쉽게 벌고 싶다고 나쁜 방법을 쓰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에요. 남의 돈을 훔치거나,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법을 어겨서 돈을 버는 것은 정말 나쁜 거예요. 열심히 일해서 번 돈만이 값진 것이지요. 여러분의 부모님이 열심히 일하고 있다면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해요.

일을 하면서 얻는 것은 돈뿐만이 아니라 즐거움과 보람, 그리고 꿈을 이루는 거예요. 패션 디자이너는 자신이 만든 옷을 사람들이 입은 걸 보면 기쁘고, 제빵사는 사람들이 빵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 흐뭇해요.

선생님은 아이들을 가르치면 즐겁고, 운동선수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우승하며 보람을 느끼죠. 여러분의 부모님도 어릴 때 꾸던 꿈을 좇으며 노력해서 지금의 일을 하고 계실 거예요.

여러분은 어떤 일을 하고 싶나요? 나중에 어른이 되면 직업을 갖고 일을 하게 될 거예요. 즐거운 마음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라면 무엇이든 좋아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세상을 좀 더 아름답고 따뜻하게 만드는 일이라면 더 좋겠지요? 지금 꿈꾸는 것이 있다면 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즐겁게 노력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라요.

[부모님께]

자녀에게 본인이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해주세요. 아빠· 엄마가 열심히 일하는 이유도 함께 설명해주시고요. 어릴 때부터 일과 소득에 대해 올바르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장차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우는 기초가 됩니다.

이요선·그림책 기획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