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선생님
[이슈토론] 킬러 로봇 개발
입력 : 2015.04.17 03:07
찬성 - "민간인 피해 줄일 수 있어"
반대 - "인류 위협할 존재 될 것"
최근 미국의 한 로봇 전문가가 우리 군이 DMZ(비무장지대)에서 살상용 '킬러 로봇'(Killer Robot)을 운용하고 있다고 주장해 화제입니다. 킬러 로봇은 '스스로 표적을 선별해 공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로봇을 말해요. 이번에 지목된 로봇(SGR-A1)은 적에 대한 감시·추적·제압 기능을 갖췄고, 목표물을 공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개발 업체는 사람이 직접 공격 여부를 통제하기 때문에 킬러 로봇과 다르다고 해명했지만, 이 로봇은 스스로 판단하는 시스템으로 자동 전환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어요.
킬러 로봇 개발에 반대하는 측은 이 로봇의 개발이 원격 제어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 공격 여부를 결정하는 로봇으로 진화해 인류를 크게 위협할 존재가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영화 '터미네이터' 시리즈에 묘사된 미래 모습처럼 말이죠. 또 기계적 결함이나 오·작동만으로도 자칫 큰 전쟁을 유발할 수 있어 핵무기처럼 국제적으로 합의해 추가 개발을 막아야 한다고도 주장해요.
반면 찬성론자들은 오히려 더 많은 희생을 막는 수단이라고 주장합니다. 로봇은 두려움이나 피로 등을 느끼지 않아 극한 상황에서도 정확하게 작전을 수행하여 군인과 민간인의 크고 작은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해요. 나아가 로봇을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되면 군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어 개발을 지지하고 있어요. 킬러 로봇은 과연 우리를 지켜줄 영웅일까요? 인류를 위협하는 재앙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