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경제

주거래은행 이용하면 은행 수수료 줄어든답니다

입력 : 2014.12.09 05:45 | 수정 : 2014.12.09 09:13

여러분은 은행을 자주 이용하나요? 은행을 이용해 본 어린이라면 자기 통장에서 돈을 인출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돈을 보낼 때 '수수료'를 내야 한다는 사실을 알 거예요. 그런데 내 돈을 송금하거나 인출하는 데 왜 수수료를 낼까요?

우리가 수수료를 내는 이유는 은행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투자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지하철역의 물품보관함을 이용하면 안전하게 물품을 보관하는 대가로 보관료를 내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은행도 고객이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건물을 사거나 임대하고, 직원을 채용해 교육하며, 컴퓨터 같은 전산시설을 갖추는 데 큰 비용이 들어요. 이러한 투자의 대가로 고객에게서 수수료를 받는 것이에요. 하지만 많은 사람이 수수료를 내고 혜택은 받지 못한다며 수수료를 아까워하지요. 우리는 은행에 수수료를 내고 과연 어떤 혜택을 받을까요?

기사 관련 일러스트

첫째, 우리의 재산을 안전하게 은행에 보관해요. 집에 재산을 보관할 수도 있지만 도둑이 들거나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지요. 은행에 저축하면 이런 위험이 크게 줄고 이자까지 받는답니다. 둘째,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현금을 인출하고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현금을 들고 나오지 않았을 때도 은행에서 돈을 빼서 쓸 수 있고, 멀리 있는 사람, 심지어 해외에 있는 사람에게도 돈을 보낼 수 있지요. 셋째,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라 은행에서 점점 더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내놓아요. 우리가 내는 수수료를 이용하여 ATM 같은 자동화기기가 설치되어 더 쉽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지요. 인터넷뱅킹·텔레뱅킹·모바일뱅킹 서비스도 등장하였고요.

그래도 여전히 돈을 찾고 송금할 때마다 내는 수수료가 아깝다고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답니다.

첫째, 주거래은행을 만드세요. 여러분도 '단골'이라는 말을 알지요? 식당 주인이 단골손님에게 이런저런 서비스 음식을 더 주는 것처럼, 은행도 자주 이용하는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거든요.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수수료 우대(혹은 면제)와 대출금리 우대 혜택이랍니다. 둘째, 인터넷뱅킹이나 텔레뱅킹, 모바일뱅킹, ATM 등 무인 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면 수수료를 아낄 수 있어요. 셋째, ATM은 은행 영업시간 내에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영업시간 내 수수료가 영업시간 후보다 저렴하거든요. 또한 다른 은행 ATM보다 계좌를 개설한 은행의 ATM을 사용하면 수수료를 적게 낼 수 있습니다.

ATM 사진

다양한 방법으로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으니, 이제 실천해 봐야겠지요? 수수료가 적은 액수 같아도 절약 방법을 실천하면 많은 돈을 아낄 수 있답니다. 은행 수수료뿐만 아니라 다른 경제활동을 할 때도 꼼꼼히 알아보면 유용한 절약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요. 여러분도 지금부터 이러한 절약 습관을 길러 현명한 소비자로 자라길 바라요.

[1분 상식] 'ATM'이란 무엇인가요?

ATM(Automated Teller Machine·사진)이란 ‘현금자동입출금기’ ‘자동금융거래단말기’를 뜻해요. 은행 직원을 통하지 않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직접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만들어진 기기이지요. 현금카드나 신용카드, 통장 등을 이용하여 거래할 수 있어요. ATM을 이용하면, 은행 영업시간이 아닐 때에도 계좌에 돈을 입금하거나, 인출할 수 있지요. 세계 최초 ATM은 1967년 영국에 설치되었고, 우리나라에는 1979년에 처음 들어왔어요. 지금은 각 은행 지점이나 거리 곳곳에 설치되어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기기가 되었지요.

남채영·금융감독원 금융교육국 조사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