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옥의 명작 따라잡기
예술 속 활짝 핀 꽃, 우리 삶을 보여주다
입력 : 2014.01.23 05:31
| 수정 : 2014.01.23 08:55
빛을 표현하기 위해 수련만 수백 번 그린 모네
로세티는 청초하고 우아한 순백의 백합으로 성령 임신한 성모 마리아의 모습 담아냈어요
사랑하는 여인 모습 담은 피카소의 '꽃의 여인'
리베라의 '꽃 파는 사람', 가난의 고난 그려냈죠
독일의 수채화가인 마리아-테레제 티트마이어는 꽃을 다음과 같이 찬미했어요. "한 송이 꽃을 바라보면 하나의 얼굴과 개성이 느껴져요. 꽃은 아름다운 생김새, 색깔, 매혹적인 향기로 우리에게 언제나 기쁨을 선사하지요." 자연의 선물인 꽃은 예술가에게 창작의 원천이 됩니다. 꽃이 있는 그림을 감상하면서 예술 작품에서 꽃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기로 해요.
- ▲ 그림1 - 단테이 게이브리얼 로세티, 수태고지, 캔버스에 유채, 1849~50년.
먼저 흰 백합은 기독교 미술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져요. 바로 성모 마리아를 상징하는 꽃이거든요. 기독교인들은 청초하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지닌 순백의 백합에서 성모 마리아의 모습을 보았던 것이지요. 또 황금색 원형은 신성한 인물의 머리 주변에만 나타나는 후광이에요. 화가는 흰 백합과 후광으로 이 그림의 주제와 제목이 '수태고지(受胎告知)'임을 알려주고 있어요. 수태고지란 대천사 가브리엘이 성모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임신하였다는 소식을 전하는 것을 말해요. 만약 흰 백합이 성모 마리아의 상징임을 모른다면, 이 그림의 주제가 수태고지라는 것도, 화가들이 수태고지에 늘 흰 백합을 그리는 이유도 알 수 없겠지요.
- ▲ 그림2 - 클로드 모네, 수련, 캔버스에 유채, 1906년.
- ▲ 그림3 - 디에고 리베라, 꽃 파는 사람, 캔버스에 유채, 1942년.
- ▲ 그림4 - 파블로 피카소, 꽃의 여인, 캔버스에 유채, 1946년.
그런가 하면 현대 미술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도 꽃 그림을 그렸어요. 그림 4를 보세요. 꽃의 생김새가 무척 특이하지요? 사람처럼 눈, 코, 입이 있네요. 왜냐하면 이 꽃은 사실 피카소의 연인이었던 프랑수아즈 질로를 그린 것이기 때문이에요. 피카소는 프랑수아즈의 얼굴은 꽃잎, 눈·코·입은 암술과 수술, 몸은 줄기, 머리카락은 초록색 잎에 비유했어요. 두 개의 젖가슴과 팔도 잎으로 표현했지요. 피카소는 프랑수아즈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리지 않았지만, 이 꽃은 실물과 놀라울 정도로 닮았답니다. 프랑수아즈는 눈이 크며 길고 풍성한 머리카락을 가진 날씬한 몸매의 아름다운 여자였거든요. 꽃이면서 동시에 여자이기도 한 이 그림은 인체의 구조와 식물의 구조를 비교하면서 감상하는 즐거움도 안겨줍니다.
마리아-테레제 티트마이어의 그림이 담긴 '플라워 스토리(FLOWER STORY)'라는 책에 "꽃을 노래하는 것은 인생을 노래하는 것이다"라는 글귀가 있어요. 꽃이 있는 그림들을 감상하니 이 말이 가슴 깊이 들어오네요. 단지 예쁘기만 한 줄 알았던 꽃이 우리 삶의 여러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니까요.
[함께 생각해봐요]
화가 파블로 피카소는 연인의 모습을 꽃으로 표현하였어요. 여러분은 자신을 꽃에 비유한다면 어떤 꽃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글로 정리하고, 여러분의 특징을 잘 드러낸 꽃 그림을 그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