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진훈의 창의력 노트

직관이 뛰어난 아이, 끈기 키워주면 훌륭한 지도자 될 수 있어요

입력 : 2013.12.31 05:34 | 수정 : 2013.12.31 08:58
네 가지 뇌 유형 가운데 이번에는 강한 우뇌형을 알아볼게요.

이 유형은 화려하게 피는 장미와 같습니다. 꽃의 여왕 장미처럼 많은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지도자의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을 꿰뚫어보는 통찰력, 미래를 내다보는 예지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이 말은 부분을 보고 전체를 한순간에 파악할 수 있는 뇌의 공간지각력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또 현실감각이 뛰어나고, 합리적으로 생각하며, 균형 잡힌 판단을 잘합니다. 거기에 열정까지 있어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사회적 지능이 아주 높다고 하겠습니다.

물론 약점도 있어요. 직관적이어서 좀 복잡한 과제를 주면 깊게 생각하지 않고 감각적으로 판단하는 버릇이 있어요. 사고력과 분석력이 약해서 결정적 시기나 중요한 순간에 더 치고 올라가지 못해서 진급이나 성공을 놓쳐버리는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열정과 에너지보다 뒷심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를 시도하지만 마무리가 약해서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보다 더 똑똑하거나 강한 형제나 자매가 있는 경우, 조직에서 강한 상사를 만나 과도한 스트레스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에 자신의 뇌 성향을 다 잃어 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 일단 일을 시작했다면 반드시 끝을 보는 성격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결과를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도 더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생각 습관, 대상을 여러 단계로 나눠서 바라보는 분석적 능력을 보완한다면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일에 엄청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 가운데 기업의 CEO나, 탁월한 외교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유형에 잘 어울리는 분야는 경영 가운데 마케팅, 전략, 인사, 홍보 기획 그리고 정치, 외교, 언론 등이며, 사람과 소통을 하고 사람을 이끄는 모든 일에는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진훈 MSC브레인컨설팅 대표 |